삼성전자 올 1분기 DS부문 영업익 1.91조…1년만 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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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 71.92조, 영업익 6.61조…반도체 시황 개선, 스마트폰 판매 호조
DS부문 지난해 4분기 14.88조 영업적자서 반등…1년만에 흑자 전환
2분기 HBM3D 등 AI 반도체 수요 집중 대응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매모리 가격 및 수요 상승과 갤럭시S24 판매 호조 등의 영향으로 올해 1분기 6조61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분은 4분기 연속 적자를 끝내고 흑자로 전환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AI(인공지능) 반도체 수요에 집중 대응하고 AI 탑재 제품 판매 확대 등을 통해 호실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30일 연결 기준 매출 71조9200억원, 영업이익 6조6100억원의 2024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사 매출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판매 호조 및 메모리 시황 개선에 따른 판가 상승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조7800억원 늘었다.

IT 시황이 회복되는 가운데 메모리가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으로 흑자 전환했고 MX도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이익이 증가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연구개발기는 분기 최대인 7조820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환영향 관련 원화가 주요 통화 대비 전반적인 약세로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은 약 3천억원의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고 삼성전자는 부연했다.

DS부문, 적자 행진서 탈출…메모리 시황 개선 주효

관심이 쏠렸던 DS부문 매출은 23조1400억원, 영업이익은 1조9100억원으로 집계됐다. DS부문 매출은 지난해 1분기 4조5800억워의 적자를 낸 뒤 4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고 지난해 4분기에튼 2조1800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 흑자전환했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전반적인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지난 분기에 이어 DDR5(Double Data Rate 5) 및 고용량 SSD(Solid State Drive) 수요 강세가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 △서버SSD △UFS4.0(Universal Flash Storage 4.0)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메모리 사업은 흑자 전환됐다.

시스템 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 센서 등 부품 공급은 증가했으나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Display Driver IC) 판매 감소로 실적 개선은 예상 대비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매출 개선은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FAB)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으며 첨단 공정 경쟁력 향상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갤럭시S24 판매 호조 등으로 DSX부문도 실적 개선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은 4조7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첫번째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늘었다. 특히 S24에 탑재된 '갤럭시AI' 기능들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판매 확대를 견인했다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이 성장했으며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유지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전략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주력해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제고했다고 설명했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재료비 등 원가 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은 매출 3조2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에 따른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SDC은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 3400억원으로 집계됐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렉시블은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시에 적기 대응했고 리지드(Rigid)는 판매 기반 확대로 가동률이 개선되었으나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대형의 경우 비수기 진입으로 시장 수요가 약화되었으나 QD-OLED 모니터 신제품 도입 및 고객 기반 강화로 적자폭이 완화됐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설투자 11.3조…기술 리더십 강화 목적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천억원을 기록했다. DS 9조7천억원, 디스플레이 1조1천억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6천억원 증가했다.

메모리의 경우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를 지속하고 특히 HBM/DDR5 등 첨단 제품 수요 대응을 위한 설비 및 후공정 투자에 집중했다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파운드리는 중장기 수요에 기반한 인프라 준비 및 첨단 R&D를 중심으로 투자를 지속했으며 설비 투자의 경우 시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디스플레이는 IT 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올 2분기 반도체 시장, 1분기보다 좋을 것"

2023년 10월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은 이재용 회장(왼쪽 첫번째)이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삼성전자2023년 10월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은 이재용 회장(왼쪽 첫번째)이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삼성전자
올 2분기 반도체 시장은 1분기 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반(Conventional) 서버 및 스토리지 중심으로 수요 개선이 전망되고 시장 가격도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하고, 1b나노 32Gb(기가비트) DDR5 기반 128GB(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해 기술 리더십 또한 제고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플래그십 SoC 및 센서의 안정적 공급에 집중하면서 첨단 공정 기반의 신규 웨어러블용 제품 출하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파운드리에 대해서는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됨에 따라 2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나노 설계 인프라 개발을 완료하고 14나노, 8나노 등 성숙 공정에서도 다양한 응용처에 제공되는 인프라를 준비해 고객 확보에 매진할 방침이다.

"모바일·가전, 시장 수요 둔화…수익성 확보에 주력"

모바일 시장에 대해서는 2준기는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는 한편, 태블릿 출하량은 동등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등 플래그십 제품 중심으로 업셀링 기조를 유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한편, 어려운 상황에서도 AI 등 R&D 투자는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TV 등 VD에 대해서는 주요 신흥국 TV 시장 수요 둔화로 전체 TV 시장 감소가 예상되나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 판매 확대 기회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OLED 등 차별화된 2024년 신모델 런칭을 통해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올인원 세탁건조기 △하이브리드 냉장고 △물걸레 스팀 살균 로봇청소기 등 비스포크 AI 신제품의 성공적 런칭으로 신모델 판매를 확대하고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는 에어컨 판매 강화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반도체 시장, 하반기까지 생성형 AI 중심 수요 강세"

반도체 시장은 올 하반기까지는 생성형 AI 중심 수요로 강세가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하반기에도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수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HBM의 경우 생산능력(CAPA) 확대와 함께 공급을 지속 늘려나가고 고용량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세에 맞춰 업계 최초로 개발한 HBM3E 12단 제품의 램프업(Ramp-up)을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D램은 1b나노 32Gb DDR5 제품을 빠른 속도로 도입하고, AI 서버와 연계된 고용량 DDR5 모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며 "낸드는 V8 기반 Gen5 SSD 등을 통해 서버용 고부가가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3분기에 V9 QLC(Quadruple Level Cell) 양산을 통해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스템LSI는 부품 가격 압박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제품별로 다양한 방향의 스펙 조정이 예상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유기적인 부품 믹스 조정을 통해 이러한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전체 시장 성장은 제한적이지만 삼성전자는 5나노 이하 첨단 노드 매출 증가로 올해 매출이 시장 성장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했고, 2나노 공정 성숙도를 개선하여 AI/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등 고성장 응용처 중심으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 갤러시링 출시…가전은 AI 제품에 집중"

연합뉴스연합뉴스
모바일 제품과 관련해서는 올해 하반기 접는폰인 '폴더플' 대세화에 드라이브를 걸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MX는 하반기 폴더블 신제품의 실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폼팩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적용해 폴더블 대세화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웨어러블은 하반기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 출시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VD는 프리미엄 및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제품 혁신을 기반으로 'AI 스크린 리더십'에 집중해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공략하고 기기간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보안 및 지속가능성과 연계한 특장점을 강조하고 TV 플러스 등 서비스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성장도 주도할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제품과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 기반으로 차별화된 사용 경험을 제공해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 등 고부가 사업 중심 사업구조 개선과 비용 효율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하만은 디스플레이와 HUD(Head Up Display) 등 신규 분야 수주 확대를 통해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 오디오 분야에서도 TWS(True Wireless Stereo) 라인업 확대 등 성장 제품 사업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에 나선다.

SDC는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OLED의 비중이 지속 상승될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상하고 있다. 대형 패널도 QD-OLED 생산 효율 향상 및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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