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소비자물가 2.9%↑…3개월 만 둔화에도 과일은 '금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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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 3개월 만에 2%대 상승률로 둔화
사과 80.8%, 배 102.9% 올라 과일 값 폭등세는 여전

대형마트에서 채소, 과일 등을 구매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황진환 기자대형마트에서 채소, 과일 등을 구매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황진환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 만에 2%대로 떨어졌다. 다만 사과와 배 등 과일 물가는 여전히 급등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4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9(2020=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9% 상승했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2.8%였지만, 2월과 3월 연속 3.1%를 기록하다 지난달 다시 2%대로 내려섰다.

석유류·농산물 등 공급측 변동요인을 제거해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2.2%, 또 다른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2.3% 올랐다.

하지만 밥상 물가와 직결되는 어류, 조개, 채소, 과실 등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보다는 3.7% 떨어졌지만, 전년동월대비로는 19.1%를 기록해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였다.

자주 구매하는 144개 품목 위주로 구성돼 실제 서민들이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인 생활물가지수는 3.5%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신선채소에서만 12.9%나 올랐다. 금값으로 불리던 이번에도 사과는 80.8%, 배는 102.9% 폭등하는 등 신선과실 상승률이 38.7%로 급등세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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