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가수 지코, 지코가 30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린 글. KOZ엔터테인먼트/지코 인스타그램 스토리래퍼이자 그룹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를 제작한 프로듀서인 지코가 아이돌 외모와 실력 등을 비하하고 조롱하는 내용으로 도마 위에 오른 이른바 '하이브 문건'을 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코는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이게 무슨 일이죠… 오늘 보도된 기사 확인하고, 직접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아 글 남깁니다. 저는 해당 문서를 본 적이 없을뿐더러 메일 자체를 열람해 본 적이 없어요"라고 적었다.
그는 "수신인에 추가된 사실도 오늘 기사를 통해 처음 알게 됐고요. 이렇게만 해명하면 오해가 더 불거질까, 입장을 밝히기 전 KOZ에 직접 요청해 메일과 문서 전부 열어보지 않았다는 기록 또한 확인했습니다. 걱정하셨을 분들 오늘 하루도 평안히 보내시길 바라요"라고 글을 맺었다.
앞서 한겨레는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2022년 1월 6일 위버스 매거진의 A 실장이 공유한 '위클리 음악 산업 리포트'에 관해 "지코씨도 문서 공유 대상에 추가해 주십시오"라고 회신한 문서를 입수해 이날 보도했다. 지코가 수신인으로 포함된 이유로는, 그가 2018년 세운 기획사 KOZ가 2020년 11월 인수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하이브 문건'으로 불리는 '위클리 음악 산업 리포트'는 A 실장이 하이브 C레벨 등 임원진에게 메일을 통해 공유해 왔다. 지난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민형배 의원이 해당 문건 일부를 입수,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한 바 있다. 이 보고서에는 타 회사 소속 아이돌 그룹을 포함해 여러 연예인의 외모와 실력 등을 저급한 표현으로 비방한 내용이 다수 담겨 충격을 줬다.
하이브는 국감 도중에 공식입장을 내어 "업계 동향과 이슈를 내부 소수 인원들에게 참고용으로 공유하기 위해 커뮤니티나 SNS 반응을 있는 그대로 발췌해 작성됐으며 하이브의 입장이 아니다"라며 도리어 "일부 자극적인 내용들만 짜깁기해 마치 하이브가 아티스트를 비판한 자료를 만든 것처럼 보이도록 외부에 유출한 세력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엄중 대응을 예고했다.
그러나 주말과 지난 28일에 추가 공개된 문건에는 단순히 타 연예인 품평만이 아니라 자사 소속 연예인 바이럴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한 내용도 있어, 하이브가 이 문건을 바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역바이럴(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작업)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결국 하이브는 29일 이재상 CEO 명의로 공식 사과했다. 이 대표는 "K팝 아티스트를 향한 자극적이고 원색적인 표현이 그대로 담긴 점, 작성자 개인의 견해와 평가가 덧붙여진 점, 그리고 그 내용이 문서로 남게 된 점에 대해 회사를 대표해 모든 잘못을 인정하며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라고 고개 숙였다.
그러면서 "문서에 거론되어 피해와 상처를 입게 된 외부 아티스트분들께 정중하게 공식적으로 사과드린다. 각 소속사에는 별도로 연락드려 직접 사과드리고 있다. 또한 회사로 인해 비난의 화살을 받고 있는 하이브 뮤직그룹의 모든 아티스트분들께도 진심을 다해 공식 사과를 전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다만, 역바이럴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닌 역바이럴"이라고 선을 그었다.
'위클리 음악 산업 리포트'를 공유한 A 실장은 직책 해제됐고, 하이브도 공식 사과했으나 "작성자 개인의 견해와 평가가 덧붙여진 점"이라는 표현이 포함돼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여기에 방시혁 의장이 해당 문건을 받아볼 수 있는 '수신인 지정'을 직접 했다는 보도가 나와 책임론을 피할 수 없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