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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37년까지 선박 448척 발주…"韓조선업 발전 맞춤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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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선박 신조계획 맞춘 선종별 대책 마련 필요
"한국과 미국 윈윈 협상안 마련해야"

연합뉴스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조선 산업 재건 사업에 대응해 조선업 협력 대상으로 지목된 한국이 사업성이 확실한 분야를 선정해 미국과 협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미국 내 조선 인프라와 인력 부족 상황을 고려할 때, LNG선 현지화, 해군 함정 MRO(유지보수), 차세대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한국이 실질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라는 분석이다.

미국 2037년까지 448척 선박 건조 계획

한국경제인협회는 19일 류민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해 작성한 '미국 조선산업 분석 및 한미 협력에서의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국 조선업계가 미국의 해양 전략 변화에 대응한 실질적 협력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4월 9일 '미국 해양 지배력 회복을 위한 행정명령'(EO 14269)에 서명하고, 2037년까지 최대 448척의 선박을 자국 주도로 건조할 계획을 밝혔다. 이에는 LNG 운반선, 상선, 쇄빙선, 해군 군함 등 민군 양측 선박이 모두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5년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SHIPS for America Act) 발의 이후, 미국은 전략상선단(Strategic Commercial Fleet)을 250척까지 확대하고, LNG 수출 물량의 15%를 자국 건조 선박으로 운송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미국 해군은 2025년 군함 퇴역 및 신조(新造) 계획을 통해 향후 30년 간 총 364척을 신조(新造)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은 쇄빙선 40척 발주 방침을 밝히면 최대 448척의 선박이 발주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미국의 조선 산업 재건은 한국 조선 산업의 발전 기회"라고 평가하면서, 분야별 맞춤형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경협 제공한경협 제공

LNG 운반선, 상선, 군함 등 분야 별 차별화 된 전략 필요

미국 조선업 재건 과정에서 한국 조선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LNG 운반선 현지화 대응 △중형 상선 중심의 전략상선단 참여 △해군 함정 MRO 및 수송·상륙함 중심 협력 확대 △차세대 선박 분야 공동기금 조성을 해야 한다는 방법들이 제시됐다.

보고서는 또, 미국 내 조선소 인수 및 공동 투자 과정에서 국내 조선 인력 유출 우려를 지적하며, 국내 인력 양성 체계 강화와 조선 기술의 수출 규제 완화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류민철 교수는 "국내 조선 업계가 미국 현지 사업을 추진할 때 인력과 공급망 저변을 확보하는 전략을 미국과 함께 마련하고, 미국의 지원 정책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양국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다" 주장하면서 "미국 정부의 정책기조 변화 가능성에 따른 사업 리스크도 면밀하게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마지막으로 조선 산업 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국내 조선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호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은 "미국과의 협력은 단기 수주 기회를 넘어서, 한국 조선업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할 핵심 변수"라며, "국회와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수소선박 등 미래형 선박 지원과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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