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강원선관위, 추석 연휴 불법선거운동 예방활동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강원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가 추석 연휴를 맞아 불법선거운동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내년 6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입후보예정자의 당내 경선 관련 당비대납, 택배를 이용한 금품제공 등 위법행위 발생 우려에 따라 정당, 국회의원, 지방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및 입후보예정자를 대상으로 예방에 초점을 맞춰 '할 수 있는 사례'를 중점 홍보한다.

공정한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기부·매수행위 등 주요 선거범죄는 광역조사팀과 공정선거지원단 등 단속인력을 총동원해 신속·엄중하게 조사·조치 예정이다.

추석에 '할 수 있는 행위'로 △선거구 내 군부대를 방문하여 위문금품을 제공하는 행위 △자선사업을 주관·시행하는 단체에 후원금품을 기부하는 행위(개별 물품 또는 그 포장지에 직·성명 또는 그 소속 정당의 명칭을 표시하여 제공하는 행위는 위반) △의례적인 추석 인사 현수막을 거리에 게시하는 행위 △의례적인 추석 인사말을 자동동보통신 방법의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행위 등이 있다.

'할 수 없는 행위'로 △관내 경로당과 노인정 등에 추석 인사 명목으로 과일·선물 등을 제공하는 행위 △법령에 따라 기부행위로 보지 아니하는 행위라도 자신을 지지·호소하는 등 선거운동 관련 발언을 하면서 금품을 제공하는 행위 등이다.

선거법·위탁선거법을 위반해 명절 선물이나 식사를 제공 받는 경우 최고 3천만원 범위에서 제공 받은 금액의 10배 이상 50배 이하에 상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되는만큼 유권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명절 연휴 비상연락체제를 유지할 예정인 강원도선관위는 위법행위를 발견 즉시 1390번으로 신고·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위법행위 신고자에게는 최고 5억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