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광주 남구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재시공 들어간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시공사의 법정관리 신청 및 협력업체의 유치권행사로 1년 넘게 공사 중단
정진욱 의원, 설득으로 HUG 역사상 최초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공이행 보증 방식 채택
12일 국회 정 의원실에서 시공이행 협약서 및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서 체결
오는 16~17일 공사 재개해 내년 9월께 완공 예정

정진욱 의원은 주선으로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 윤명규 사장 직무대행, 광주 주월동지역주택조합 주용욱 조합장, 남양건설(주) 정인수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1년 넘게 공사가 중단된 광주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봉선동 남양휴튼 3차) 시공이행 협약서 및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서를 12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정 의원실 제공정진욱 의원은 주선으로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 윤명규 사장 직무대행, 광주 주월동지역주택조합 주용욱 조합장, 남양건설(주) 정인수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1년 넘게 공사가 중단된 광주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봉선동 남양휴튼 3차) 시공이행 협약서 및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서를 12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정 의원실 제공
시공사의 법정관리 신청 및 협력업체의 유치권행사로 1년 넘게 공사가 중단된 광주 남구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재시공 들어간다

정진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동남갑)은"공사가 중단된 광주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봉선동 남양휴튼 3차) 문제가 해결돼 재시공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정 의원은 특히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시공이행 보증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HUG 역사상 최초이자 지금까지 유일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저의 주선으로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 윤명규 사장 직무대행, 광주 주월동 지역주택조합(이하 주월동 지주택) 주용욱 조합장, 남양건설(주) 정인수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시공이행 협약서 및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서를 1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이번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체결은 공사 중단으로 1년 3개월간 방치된 광주 남구청 옆 주월동 지주택 아파트의 본격적인 재시공을 의미한다"며"현재 공정률 77%인 아파트가 이달 16일 또는 17일 공사에 들어가면 내년 9월께 완공될 예정이고, 283명의 조합원들은 꿈에 그리던 새 보금자리에 입주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주월동지주택 아파트가 재시공에 들어가기까지 우여곡절이 적지 않았다"며 "지난해 12월 HUG가 조합의 시공이행 보증을 거부하면서 기존 관행대로 손해금 지급(과기성 지급에 따라 조합에는 1원도 돌아가지 않는 구조) 방식을 선택해 이 사업에서 손을 뗐다면 아파트가 언제 완공될 지 모르고 조합원은 당장 계약금과 중도금 대출이자 지출 등으로 막대한 금전적 손실을 볼 우려가 큰 상황이었다"고 돌아봤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지난 3월부터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할 전략을 세운 다음 적극적인 중재와 HUG 설득을 통해 시공이행 보증의 실마리를 풀어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시공보증이행 방식은 HUG의 원래 설립 취지에 가장 맞는 방식이지만, HUG설립 이후 단 한차례도 없었다"면서 "이번 주월동 지주택아파트 사업에서 시공이행 약정체결이 이뤄짐으로써 최초 유일 사례로 기록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진욱의원은 특히 "지난 8월까지 중도금 추가대출에 대한 HUG 100% 보증 문제로 조합과 HUG, 대출금융기관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를 했을 때도 국토부장관과 HUG를 설득한 끝에 이번 시공이행 협약서 및 시공보증이행 추가약정서 체결을 이끌어냈다"면서"이번 추가약정을 새로운 시발점으로 삼아 주월동 지주택사업이 안정적으로 마무리돼 시민들의 주거 안정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