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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복구 더딘 이유, 불 난 전산실에 연계된 시스템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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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복구율 17.3%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안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안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시스템 복구가 더딘 것에 대해 불이 난 5층 7-1 전산실에 연계된 시스템이 많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일 낮 12시 기준으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피해를 입은 647개 시스템 중 1등급 업무 21개를 포함해 총 112개 시스템이 복구됐다고 밝혔다. 복구율은 17.3%다.

중대본 1차장인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복구속도가 더딘 이유 중 하나는 화재 영향이 적은 1~6 전산실 시스템의 경우에도 화재가 발생한 5층 7~8 전산실 시스템과 연계가 돼 운영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스템의 빠른 복구를 위해 화재가 난 5층 전산실 복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며 "대전 본원의 무정전·전원장치(UPS) 기반 인프라를 교체하고 5층 7~8 전산실의 손실 서버 네트워크 등 장비를 재배치 중"이라고 말했다.

대전 본원은 2층부터 5층까지 총 9개 전산실로 구성돼 있다.

화재가 난 5층에는 7, 7-1, 8 전산실이 있다. 이 중 7전산실에 200개, 화재가 발생한 7-1 전산실에 96개, 8전산실에 34개 등 전체 시스템의 절반이 넘는 330개(51%)가 집중돼 있다.

정부는 화재로 녹아내린 5층 7, 8전산실 전원장치 수리는 전문업체 지원을 통해 통상 1개월 걸리는 것을 열흘 안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안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안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신속한 복구를 위해 예비비 활용을 위한 절차에도 착수했다.

김 차관은 "대통령께서 지난 국무회의에서 말씀하셨다시피 신속한 복구를 위해 예비비 활용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면서 "인력과 예산 집행이 즉각적으로 이뤄지도록 조치하겠으며, 현장에서 추가 복구인력 투입과 신규장비 구매 관련 비용은 선집행, 후지급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2차 소비쿠폰 지급문의 등 국민이 필요한 민원상담이 이뤄지도록 지방행정시스템 기능을 개선해 3일부터 온라인 민원상담을 재개한다.

김 차관은 "3일부터 이어지는 일주일간 추석연휴 동안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하며, 재난 발생 즉시 재난안전통신망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재난 문자를 통해 국민께도 신속히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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