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장로교단 110회 총회 돌아보기…통일교 '이단사이비' 재결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통합, 통일교 사이비에서 '이단사이비'로 재결의
합동, 유튜브 중심 성경 왜곡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이단 결의
통합, 고신 총회도 정동수 이단성 조사 착수


불법 정치 자금 제공 혐의를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불법 정치 자금 제공 혐의를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앵커]

주요 장로교단 총회 결의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장로교단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와 합동총회가 유튜브를 파고들어 성경을 왜곡해 가르치고 있는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씨를 주의해야 할 인물로 꼽았습니다.

정교유착 논란을 빚고 있는 통일교에 대해 이단·사이비로 재결의한 점도 눈에 띕니다.

송주열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가 '정교유착' 논란으로 특검 수사를 받고 있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통일교에 대해 '이단·사이비'로 재결의 했습니다.

예장 통합은 1971년 제56회 총회에서 '전통적인 신학사상과는 극단적으로 다름'이란 이유로 '사이비 종교'로 규정했고, 1979년 64회 총회에서는 '기독교 아님'이라고 결의한 바 있습니다.

대의원들은 통일교가 사이비로만 규정돼 일부에서 통일교를 신흥종교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이단으로 다시 규정해 교회 안팎에 경각심을 심어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양정석 장로 / 예장 통합 순천노회
"이단은 끝이 다른 겁니다. 우리 교리에 맞지 않게 끝이 다른 게 이단이고 사이비는 우리 교단 뿐만아니라 믿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치적으로 해악을 끼치는 집단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지금 보니까 우리는 거꾸로 두 회기에 걸쳐서 통일교를 사이비로 해놨어요. 저는 다시 이단으로 청원합니다."

예장 통합은 통일교를 대다수 찬성으로 이단으로 결의했고, 기존 사이비 결의에 더해 통일교를 '이단사이비'로 규정했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는 킹제임스 번역본 성경만 완전한 성경이라고 주장해 온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씨를 이단으로 규정했습니다.

예장 합동총회는 지난 2018년 103회 총회에서 정동수씨에 대한 참여 금지와 경계 조치를 내렸지만, 이번 총회에서 이견없이 이단으로 규정했습니다.

예장 합동총회는 "정동수씨는 자신의 주장을사과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보편적 교회의 속성을 부정한다"며 "한국교회에 성경에 대한 혼돈과 번역에 대한 오해를 가져오게 해성도들을 혼돈케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단 전문가들은 오래전부터 유튜브를 중심으로 성경을 왜곡하는 설교를 하고 있는 정동수 씨의 위험성을 경고 해왔습니다.

[녹취] 진용식 목사 / 예장 합동 이단피해조사위원회 워크숍(지난 1월)
"그쪽 유튜브 같은 설교를 듣게 되면 자기 목사님 설교를 안 들어요. 왜냐하면이건 사단이 만든 성경으로 설교하는 건데 듣겠어요. 교인들이 그쪽 교회로 옮겨가는 건 고사하고 "

이와 함께 예장 통합총회도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공교회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는 정동수 씨에 대해 이단성 조사를 착수하기로 결의했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도 지난 2020년 정동수씨에 대해 예의주시, 교류 자제를 결의했지만,올해 총회에서는 정동수 씨 집회에 교인들이 참여하지 말 것을 결의했습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영상기자 이정우 최내호
영상편집 서원익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