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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여성 버스운전사 "적성·연봉 모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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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졸업 후 4년반 사무직 종사후 이직
현직 버스운전사인 부모님 모습도 영향
"차분히 주어진 일에 집중하는 시간"

윤수정씨.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 제공윤수정씨.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 제공
서울 시내버스 업계에 'MZ세대 여성 운행사원'의 등장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 강서구 개화동에 본사를 둔 공항버스에서 근무 중인 33세 윤수정 운행사원(1992년생)은 사무직 경력을 뒤로하고 운전석에 앉은 지 7개월 만에 "적성에 잘 맞고 직업 만족도도 높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남성 중심의 직종에서 젊은 여성 기사로서 도전과 성취를 동시에 보여주며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윤씨는 대학 졸업 후 4년 동안 일반 회사에서 사무직으로 일했지만, 일의 성격이 자신과 맞지 않아 진로 고민이 깊었다. 

그러던 중 현직 버스 운행사로 일하는 부모님을 보며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10년 경력의 어머니, 30년째 근무 중 아버지를 보면서 '혼자서 맡은 일을 책임감 있게 하면 되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 성격에 잘 맞을 것 같았죠." 

지난 3월, 공항버스의 문을 두드린 윤씨는 면접을 통과해 운행사원이 됐다. 부천에서 2년간 버스 운전을 했던 경험 덕분에 적응은 빠른 편이었다. 

"교대근무에 처음엔 힘들었지만, 승객들의 인사와 응원이 큰 힘이 됐어요."

서울 시내 1만7천800여 명의 버스 운전사 중 여성은 369명(2%), 이 가운데 20~30대는 단 10명에 불과하다. 

이런 희소성 때문인지 승객들의 응원도 잦은 편이라고 한다. 

"요즘엔 젤리나 음료수를 건네며 '여성 기사님 멋져요'라고 응원해 주시는 분도 많아요. 출근길이 덜 힘들죠."

윤씨는 운전석에서의 하루가 "차분히 주어진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라고 했다. 

"승객을 배려하는 마음엔 남녀 구분이 없어요. 오히려 도로에서 다른 운전자분들이 배려해주는 경우가 더 많아요."

공항버스의 분위기도 따뜻하다고 한다. 

윤씨는 "선배 기사님들이 딸처럼 챙겨주시고, 여사원 비율도 다른 회사보다 높아요. 동료애가 커서 든든하죠."라고 말했다.

연봉과 근무조건도 만족스럽다고했다. 

"또래보다 급여가 높고 정년이 보장돼 안정적이에요. 사무직 시절보다 훨씬 제 성격에 맞아요."

그는 마지막으로 버스운전업 진출을 희망하는 동료 청년들에게 이런 말을 전했다.

"대형차라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사실 운전은 작은 차보다 안정적이에요. 본인 적성에 맞는다면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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