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GS칼텍스재단, 2025년 'GS칼텍스 참사람상' 시상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명 구조 돕다 숨진 고 정재연씨 등 수상자 11명 선정

GS칼텍스재단은 지난 28일 2025년도 'GS칼텍스 참사람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GS칼텍스 제공GS칼텍스재단은 지난 28일 2025년도 'GS칼텍스 참사람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재단은 지난 28일 정의로운 사회구현에 앞장선 시민을 선정하여 공로를 인정하는 2025년도 'GS칼텍스 참사람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GS칼텍스 참사람상은 2020년 제정돼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헌신하는 자, 그리고 사회에 귀감이 되는 선행을 펼치고 있는 자에게 수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후보사례 발굴지역을 기존 전남 여수, 순천, 광양에서 전국으로 확대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번 GS칼텍스 참사람상은 의인 부문 8명, 선행 부문 3명 총 11명을 선정했다.
 
의인 부문 수상자인 고(故) 정재연씨는 지난 3월 11일 강원도 영월군 터널 인근에서 발생한 야간 교통사고 화재 현장에서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활동 중 뒤따라오던 차량에 치여 사망했다.
 
고인은 평소에도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며 타인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도움을 베풀던 인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경남 산청휴게소 주유소 직원 박진주씨와 유준희씨는 지난 7월 19일 극한 호우로 인한 산사태로 산청휴게소 주유소 인근에서 전복된 차량에 갇혀 있던 일가족 4명을 구조했다.
 
송원대에 재학 중인 베트남 국적의 람바오응옥씨는 지난 8월 31일 여수시 선소대교 인근에서 익수자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어 소중한 생명을 구조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장아람, 조종철, 김승우, 이광현씨는 지난 7월 28일 울산에서 발생한 스토킹 범죄 현장에서 차량으로 도주를 시도한 가해자를 온몸으로 막아 현장에서 검거했다.
 
이들은 도주를 막는 과정에서 차량에 치이는 부상을 입었으나 끝까지 가해자를 제압해 경찰에 인계했다.
 
선행 부문 수상자인 바이올리니스트 박상희씨는 2015년 여수 최초의 마을 자체 오케스트라인 '애양청소년오케스트라'를 창단, 한센인 마을인 도성마을의 청소년들에게 클래식 음악의 배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경북 영주에 거주하는 이대성·황영숙 부부는 폐지와 공병을 팔아 행정복지센터와 영주시장학재단에 지난 15년간 약 5천만 원을 기부했다.
 
이들 부부는 장애가 있지만 어려운 경제적 여건 속에서도 꾸준한 기부와 봉사를 이어가며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GS칼텍스재단 관계자는 "얼굴도 모르는 이웃을 위해 용기 있는 행동을 보여준 숨은 의인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아낌없이 격려하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