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배구를 주관하는 한국배구연맹(KOVO)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전문성 강화 및 업무 방향성의 명확화를 위한 목적이다.
KOVO는 13일 "기존의 경기운영팀은 경기운영 & 국제협력팀으로 변경된다"면서 "프로배구 상품인 리그 운영의 안정성, 전문성을 비롯해 국제 교류 사업을 강화하는 역할을 도맡는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KOVO컵 대회의 정상적이지 못한 운영을 계기로 국제 업무 분야의 취약점이 발견되면서 국제배구연맹(FIVB), 아시아배구연맹(AVC), 대한민국배구협회(KVA)와 소통을 강화하는 등 협력 기관과 공식 소통 창구 역할을 맡는다.
마케팅팀은 전략사업팀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마케팅 신규 시장 개척과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 및 현 광고 시장의 트렌드인 디지털 마케팅(CRM, SNS 등) 사업을 강화한다.
홍보팀은 커뮤니케이션팀으로 바뀌어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제도 개선팀은 유소년 육성 지원과 주최 단체 지원금 관련 사업으로 분리, 주최 단체 지원금 관련한 업무는 경영 관리팀과 통합된다.
신설되는 유소년 육성 지원팀에서는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는 유소년 배구 교실과 유소년 대회 개최뿐 아니라 지난 3월 이사회에서 승인된 KOVO 유소년 엘리트팀도 운영한다. 올해 준비 기간을 거쳐 2026년부터 클럽팀 형태로 운영될 예정인데, 유소년 육성 전담 부서를 통해 풀뿌리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리그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해 리그의 신뢰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한 소청심사위원회가 신설된다. 운영본부 산하의 소위원회로 위원장 1명과 위원 4명으로 구성되는 소청심사위원회는 대회 운영 규정, 경기 운영 기준 및 경기 규칙과 관련해 선수, 지도자, 심판 등 대회 관계자의 불만이나 분쟁을 공정하게 심의,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