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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 0.35GW→5년내 연 4GW 보급 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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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 인프라 확충 및 보급계획' 발표

범정부+산업계 '해상풍력 보급 가속TF' 2차 회의
기반시설 확충해 2030년 누적 10.5GW→2035년 25GW 이상
20MW급 국산 터빈 개발…부유식 기술 실증도

연합뉴스연합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연간 4GW의 해상풍력을 보급할 수 있는 규모의 항만·선박 등 기반시설을 구축한다. 현재(2025년 상업운전 기준) 0.35GW 수준인 설비용량을 2030년 누적 10.5GW, 2035년 25GW 이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목표는 지난해 확정한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것으로, 내년 수립될 12차 전기본에 따라 더 상향될 여지도 있다.

또 '해상풍력발전추진단'을 연내 출범해 인허가 지원 및 사업기간 단축 등 제도 개편에 나선다. 산업계와 힘을 합쳐 20MW급 국산 터빈 개발 및 부유식 기술 실증에도 나선다. 아울러 대규모 투자로 현재 300원/kWh을 훌쩍 넘는 발전 단가도 2030년 250원/kWh, 2035년 150원/kWh으로 단계적 인하를 추진한다.

전력당국인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오전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TF)' 2차 회의를 서울 영등포구 소재 이룸센터에서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상풍력 인프라 확충 및 보급계획'을 발표했다. 회의엔 해양수산부와 국방부 및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국내외 개발사 및 제조사 등 산업계가 참여했다.

정부에 따르면 전 세계 해상풍력 시장은 2024년 83GW에서 2034년 441GW로 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는 인프라 부족, 금융 조달 애로, 복잡한 인허가, 주민 수용성 문제 등으로 해상풍력 상업운전이 연간 0.35GW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범정부적으로 기반시설 구축 및 제도 개선을 통한 시장 확대를 추진하는 것이다.

우선 해상풍력 건설의 핵심 인프라인 항만·설치선박·금융 확충에 집중한다. 현재 실질적으로 해상풍력을 지원할 수 있는 항만은 목포신항 1곳에 그쳤으나, 기존 항만 기능 조정과 신규 지원부두 개발을 병행해 2030년까지 연간 4GW 처리 가능한 항만 체계를 구축한다.

설치선박(WTIV,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에 설치할 때 사용하는 전문 작업선)도 민간·공공 투자를 유도해 2030년까지 15MW급 4척 이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금융 측면에서는 국민성장펀드와 금융권 공동 출자로 조성한 미래에너지펀드 등을 통한 금융지원을 검토한다. 보증·융자 한도 확대를 통해 초기 사업 안정성도 확보한다.
 
해상풍력 사업 추진의 핵심 인허가인 군작전성 협의를 정비해 '안보와 해상풍력의 조화'를 모색한다. 발전사업이 허가된 모든 사업 단지를 대상으로 군작전성을 검토, 해상풍력 설치가 가능한 입지를 최대로 찾아낸다.

내년 경쟁 입찰은 사업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군 작전성 검토를 사전에 진행한 이후 추진할 예정이다. 유효 경쟁률을 2대 1 이상으로 상향해 시장경쟁을 활성화하고 발전단가 인하를 유도한다.  

다만 2010년 이명박 정부 시기 '해상풍력 세계 3위 강국 실현'을 목표로 내놓은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이 좌초돼 손해를 본 기업들이 얼마큼 다시 투자에 나설지 미지수다. 당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효성중공업 등 '중공업'자 붙는 쟁쟁한 회사들이 해상풍력에 뛰어들었지만, 현재는 두산에너빌리티(전 두산중공업)와 유니슨 등 일부만 남은 상황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 제공기후에너지환경부 제공

정부 '변심'에 손해 보고 풍력사업 접었던 기업들 돌아올까

정부는 '2035년까지 해상풍력 장기 보급 입찰 로드맵'을 내년 상반기 중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기업투자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해상풍력이 나아갈 중장기 이정표를 제시하기 위해서다.

또 정부 부처 국장급 보직으로 '해상풍력발전추진단'을 신설해 연내 조기 출범한다. 추진단은 당초 2026년 3월 '해상풍력 보급 촉진 및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 이후 출범할 예정이었다. 핵심 인허가 및 갈등조정, 기반시설 구축 지원 등 사업별 밀착 대응을 통해 사업기간 단축과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준비를 서둘러 내년 3월 관련 법 시행에 맞춰 인허가 부담이 해소된 계획입지 선정에 착수하고, 2029년부터 계획입지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평균 10년 가량 소요되는 사업기간을 6.5년 이내로 단축하고, 불확실성 해소와 사업기간 단축에 따른 발전단가를 인하한다.

중장기적으로 계약기간 연장, 물가연동 방식 등 입찰제도 개선도 검토한다.

또 해상풍력 단지 인근에 에너지허브 구축을 통해 공용 송전망과 접속설비 중복을 해소하는 등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 보급 가속과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해상풍력 발전단가를 kWh당 2030년 250원 이하, 2035년 150원 이하를 목표로 낮춰간다는 계획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 제공기후에너지환경부 제공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한다. 현재 국산 터빈 상용화 수준은 8~10MW급인데, 이보다 큰 20MW급 기술개발 및 실증 지원으로 핵심 기자재 경쟁력을 확보한다. 풍력 터빈 규모가 커질수록 발전효율이 높아진다. 유럽 선두기업들은 15MW급을 상용화한 상태다.

연안이 아닌 먼바다에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100MW급 부유식 실증시설 구축과 핵심기술 연구개발도 지원한다. 조선·해양플랜트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부유체 기술을 개발사 공급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민 수용성과 관련해선 해상풍력 수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바람소득 표준 모델'을 마련, 주민 참여를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환 기후부 장관은 "해상풍력은 탈탄소 녹색성장과 국가 에너지안보, 산업·수출·일자리를 동시에 이끌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엔진"이라며 "미래 해상풍력 산업이 국내를 넘어 아시아, 태평양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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