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대전에 고성능 AI GPU 거점센터 구축…대학·연구기관 등 공동 활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전시, 한남대, TTA, KT, 비케이비에너지, 엠아르오디펜스 협약
한남대 캠퍼스에 2028년까지 조성

(왼쪽부터)성제현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정시우 비케이비에너지 회장, 이장우 대전시장, 이승철 한남대 총장, 손승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회장, 박준상 아르오디펜스 대표이사. 대전시 제공(왼쪽부터)성제현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정시우 비케이비에너지 회장, 이장우 대전시장, 이승철 한남대 총장, 손승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회장, 박준상 아르오디펜스 대표이사. 대전시 제공
대전에 고성능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그래픽처리장치(GPU) 거점센터가 만들어진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한남대에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KT, 비케이비에너지, 엠아르오디펜스와 '한남대 인공지능 전환(AX) 클러스터 및 고성능 인공지능(AI) 그래픽처리장치(GPU) 거점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거점센터를 통해 AI 전문 기업과 연구 기관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2028년까지 한남대 캠퍼스 부지 내에 7457㎡ 규모의 센터를 만드는 내용을 담았다.

이곳에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학습하기 위한 GPU 서버와 고성능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 AI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기반 시설(인프라)이 갖춰진다.

GPU 운영과 성능 검증, 연산 지원 등을 전담하는 'GPU 컨트롤타워'로 기능을 담당하며 대전 지역 대학과 정부출연 연구기관, 스타트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AI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한남대는 캠퍼스 내 도시첨단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연구·데이터·GPU·교육·산업이 연계되는 완결형 AX 생태계를 구축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AI 기술 검증·표준화·기술개발 지원을 맡는다.

KT는 GPU거점센터의 설계·구축·운영을 총괄한다. 비케이비에너지는 GPU 공급과 투자유치 등 재원 조달을 책임지고 엠아르오디펜스는 네트워크 보안 등 기반 환경 구축을 담당하게 된다.

이장우 시장은 "대전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구개발(R&D) 중심도시이자 AI 기술 수요가 가장 집중된 도시"라며 "GPU 거점센터 운영을 통해 AI 스타트업 성장, 지역 산업의 AI 전환 가속화 등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