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北, 단거리 탄도미사일 수발 발사…900여km 비행(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개월만의 무력시위…한중정상회담 등 앞둔 포석인 듯

연합뉴스연합뉴스
북한이 4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 50분쯤 북한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 수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들 미사일은 900여km를 비행했고, 정확한 제원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통상 사거리 300~1000km에 이르는 것은 단거리 미사일로 분류된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발사 동향에 대해 추적했고, 미국‧일본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북한의 다양한 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올해 처음이자 지난해 11월 7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이번 무력시위는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에 의해 3박4일 일정으로 중국 국빈 방문길에 오르는 날 이뤄졌다. 5일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작전을 통해 반미 성향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해 미국으로 압송한 것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