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청 전경. 울진군 제공경북 울진군이 각종 재난과 사고로 피해를 입은 군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고 1억 원 한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군민안전보험을 운영한다.
군민안전보험은 울진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하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관내 외국인 등록대장에 등록된 울진지역 외국인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은 사고 발생 지역에 관계 없이 보장이 가능해 군민들의 실질적인 생활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야생동물 사망·치료비의 경우 울진군 관내에서 발생한 사고에 한해 보장한다.
울진군 군민안전보험 보장내용 안내. 울진군 제공보장 항목은 △개물림사고 응급실 내원 치료비 △화상수술비 △농기계 사고 후유장해 △야생동물 피해보상 치료비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재난·사고를 포함한다. 인적 피해 발생 시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총 36개 보장 항목 가운데 10개 항목이 1억 원 한도 보장에 해당해 전국 최고 수준의 보장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다만 타 지자체로 전출한 경우와 만 15세 미만자의 사망 사고는 보장 대상에서 제외한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군민안전보험이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군민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