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美국방전략 "韓정부, 대북 억제에서 주된 책임 져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트럼프 행정부 "더 제한적인 지원" 명시

"北, 핵무기로 韓日 목표물 타격 가능"
"美본토에도 현재적이고 분명한 핵공격 위험"

연합뉴스연합뉴스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대규모 재래식 무력이 노후화됐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북한의 남침 위협을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가 자국 방어의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는 전제 아래 미국이 기존 지원을 일정 제한하겠다는 의지를 시사하면서다.
 
트럼프 행정부는 23일(현지시간) 한국 정부가 대북 억제에서 더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새 국방전략(NDS·National Defense Strategy)을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는 NDS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더 제한적인 미국의 지원(critical but more limited US support)을 받으며 대북 억제에서 주된 책임(primary responsibility)을 질 능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직접적이고 분명한 위협에 직면한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실제로 그렇게 할 의지도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대북 억제) 책임에서 이런 균형 조정은 한반도에서 미군의 태세를 업데이트하는 데 있어서 미국의 이익과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NDS는 북한이 핵무기로 한국과 일본 내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고, 미국 본토에도 현재적이며 분명한 핵공격 위험을 준다는 평가도 내놨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