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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슈퍼도 갑질?… 납품업체에게 '광고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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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들 "미운 털 박힐까봐 울며 겨자먹기로 광고비 제공"

롯데슈퍼 매장

 

NOCUTBIZ
롯데슈퍼에 수년째 제품을 납품하는 A씨는 연초마다 걸려오는 '광고 제안' 전화가 두렵다. 롯데슈퍼 내 광고판에 제품 광고를 하라는 건데, 수백만원 하는 단가부터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광고 개시 전후의 매출 차이를 비교해보면, 딱히 광고 효과가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A씨에게 "이번에 매출이 늘었는데 광고 한번 하셔야죠"라고 말하는 롯데슈퍼 측 '제안'은 현실에선 '압박'이라고 한다. 단칼에 "생각 없다"고 자를 수 없는 이유는 혹시나 미운털이 박혀 판로에 영향이 생길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A씨는 "광고를 하겠냐는 제안에 알겠다고 답하면 롯데슈퍼 측이 도장만 찍을 수 있게 계약서까지 만들어서 가져다주기 때문에 서류만 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 "요즘 경제상황에서 대기업들조차 가장 먼저 줄이는 게 광고비인데, 특별히 효과도 없는 광고 때문에 연간 천만원 이상을 쓰고 싶지 않은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결국 A씨는 일종의 '거래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1년 짜리 광고판을 샀다. 생각지도 않은 지출에 광고판 제작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그나마 광고판을 여러 개 사라는 제안에 사정을 얘기하며 좀 줄인 게 전부다. 계약상 롯데슈퍼가 특정 공간을 광고 사업에 활용하면서 납품업체와 계약을 하는 식이라, 계약서 상에는 '갑'이 납품업체, '을'이 롯데슈퍼다. 현실의 '갑을' 상황과 대조적이다.

롯데슈퍼 측은 "계약서 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최소 연매출 100억원 이상의 납품업체에게 광고 제안을 하면 그 중에 응하는 업체와 계약을 맺기 때문에 "만약 효과가 없다고 판단한다면, 안하면 그만"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A 업체는 연매출 100억원이 안되는 중소업체다.

무엇보다 롯데슈퍼 측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 납품업체 간 힘의 관계가 '제안'을 '압박'으로 바꾸는 현실이다. 당장 '군 말 없이' 롯데슈퍼 측 제안에 응한 A씨의 경우 속으로는 끙끙 앓으면서 내년에도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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