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제공 창원 시내버스 파업이 사흘째로 접어들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지난 28일 시작된 파업으로 운행을 멈춘 시내버스는 669대로, 창원 전체 시내버스의 95%를 차지한다.
시는 시민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대체 교통수단으로 전세버스 등을 임시 투입했지만 이 역시도 역부족이다.
시민들은 평소보다 배차시간이 2~3배 넘게 길어진 것으로 체감된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창원시 신월동 은아아파트 앞 버스 정류소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한 시민은 "하루 이틀은 참고 넘어가려 했지만, 3일째까지 파업이 이어지니 너무나 화가 난다. 아침마다 오지 않는 버스를 기다리느라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노사가 빨리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시민은 "창원은 버스로만 이용해야하는 시민으로서 너무 불편하다. 공무원들이나 대기업은 통근버스라도 있지만 학생들이나 회사 직원들은 매번 택시탈수도없고..공..빨리 협상해서 끝낼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결국 버스를 타지 못해 평소보다 마산과 진해에서 창원까지 가는데 택시를 타야 했다는 불만도 이어졌다.
이상현 기자 창원시 홈페이지에도 버스파업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글들이 빗발치고 있다. 시내버스 파업 이후 설치된 안내콜센터에도 일일 3천건 상당의 문의와 불편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
한 시민은 "퇴근시간이 되어 갈 수록 오늘은 또 어떻게 집에 가야하나 하고 한숨만 나온다.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비상운행 시간표 배차 간격은 더 늘어났다. 안그래도 배차간격이 2시간 이었던 버스가 4시간50분이다. 내가 세금을 내면서 왜이런 불편을 느껴야 하나"라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또 다른 시민은 "준공영제 이후 해마다 되풀이 되는 버스노조의 파업 형태에 창원시민들이 엄청 화가 났다. 더이상 시민을 볼모로 전국에서 최장 파업을 일삼고 있는 노조에 더는 끌려 다니지 말고 원칙대로 대응해서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한다"며 "임단협 협상을 책임감 없이 서로 대하니 준공영제는 향후 폐지 모색하라"고 주장했다.
준공영제 도입으로 매년 수백억원을 버스업체에 재정지원하고 있는데도, 2021년 준공영제 도입된 이후에도 지난 2023년 4월 19일(하루)과, 올해 5월 28일부터 파업이 단행되면서 창원시도 노조 파업이 "시민을 볼모로 삼고, 준공영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한다.
올해 비슷한 시기 창원과 마찬가지로 임금·단체협상 등이 진행된 서울 등 다른 시·도의 경우 예고한 파업을 미루며 노사가 대화를 이어가고 했는데 창원만 유일하게 수일째 파업을 강행하는 점도 시는 못마땅한 대목이다.
장금용 창원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창원은 버스 말고는 대중교통이 하나도 없는데, 파업이 이뤄지면 전부 다 차를 끌고 나가야 한다"며 "그런데 차를 끌고 나갈 수 없는 학생과 사회적 약자 등이 있으니 앞으로 시내버스 관련 시스템을 어떻게 정비할지 검토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