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보좌진 임금체불' 의혹에 강선우 "배우자 일이고 임금체불도 아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선우 사무실에 '퇴직금 미지급' 관련 진정 2건

국민의힘, 고용노동부 자료 공개하며
"강선우 사무실서 임금 체불"
"약자 보호 여가부 장관 자격 없어"
강선우 측 "배우자가 고용한 기사가 추가금 요구"
"노동부 조사서 혐의없음 종결"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보좌진 갑질 논란'에 휘말린 강선우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가 자신에게 제기된 임금체불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강 후보자 측은 "의원이 되기 전 배우자가 고용한 개인 운전기사가 낸 진정"이라며 임금체불도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조은희 의원은 15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하며 "임금체불과 그 사실을 숨기려는 후보자가 약자 보호 주무부처인 여가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날 조 의원이 공개한 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국회의원 강선우 사무실'을 상대로 근로기준법 36조 관련한 진정이 두 차례 접수됐다. 근로기준법 36조는 근로자가 퇴직하면 사용자가 14일 이내에 임금 등을 지급하도록 규정한 조항이다.

진정이 접수된 날짜는 2020년 11월 27일과 2022년 1월 5일로 모두 강 후보자가 21대 의원을 지낸 시기다. 이후 두 진정 건은 각각 △신고 의사 철회 △법 적용 제외 대상으로 판단돼 종결됐다.

임금체불 의혹에 강 후보자 측은 해당 진정은 강 후보자가 아닌 배우자가 개인적으로 고용한 운전기사가 제기한 진정이고 임금 체불도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즉, 배우자의 일이었고 의원실 보좌진이 제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서울 여의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윤창원 기자서울 여의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윤창원 기자
강 후보자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2020년쯤 강 후보자 배우자가 운전기사를 채용했다"며 "(해당 기사가) 당초 합의했던 금액보다 추가 금액을 요구하면서 진정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고용인이 배우자였는데도 (해당 기사가) 대외적으로 알려진 강 의원을 상대로 진정을 제기한 것"이라며 "배우자가 고용한 때는 국회의원이 되기 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정도 (각각) 2명이 아니라 동일인이 동일 사안으로 두 번 진정을 제기한 사안"이라며 "진정인이 신고 의사가 없음을 밝혀서 종결됐는데, 또 동일 건으로 재차 진정을 제기했다. 또 법 적용이 되지 않아서 혐의없음으로 최종 종결 처리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갑질 논란에 휘말린 강 후보자를 향한 국민의힘 측의 사퇴 압박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강 후보자는 전날 열린 청문회에서 보좌진에게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 변기 수리 등을 지시했다는 갑질 논란에 대해 "남긴 음식물을 둔 것", "지역사무소 직원에게 조언을 구했다" 등의 해명을 내놓았지만 국민의힘은 "말 바꾸기, 거짓 해명"이라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0

9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12

새로고침
  • NAVER온동네2025-07-16 12:27:45신고

    추천0비추천3

    아름다운 여성은 사회가 보호해 줍시다. 강선우님은 미인 입니다.
    그래서 죄를 저질러도 용서해 주는게 미덕인 듯 하네요~
    앞으로 근신을 좀 하시고 좋은 여성가족행정 해주세요~^^

  • KAKAO밤하늘12025-07-16 04:29:59신고

    추천0비추천5

    청담동 술자리 첼리스트 사건에 대해서 기획기사나 한 번 내주세요.. 진심 궁금합니다. 실존했다고 100% 확인하고 있습니다만, 가짜뉴스로 종결되었다는 게 정상은 아니잖아요 ? 왜 한동훈은 위치 증명만 소명하면 되는데 그걸 못 내고 있을까요 ? 재판부에서 소명하라고 해도 못하고 있고 재판은 질질 지연되고 있고.. ㅋㅋㅋ 여기저기서 구린내가.. ^^

  • KAKAO밤하늘12025-07-16 04:27:25신고

    추천0비추천3

    이제는 임금체불 ? 강선우 의원 대답이 맞는지는 확인해 보면 될 일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왜 신고했다가 취소하고 또 다시 신고하고 했을까 ? 그것도 같은 건으로 14개월 차이를 두고 ? 법 적용 제외 대상으로 종결되었다고 했는데, 조은희는 모르고 제보한 것일까 ? 아님 알면서 망신주기 하려고 제보한 것일까 ? 재미있는 세상이다.. 물러서지 마라 강선우, 국짐당 후보들은 그보다 훨씬 더했으면 더했지 덜한 사람 없었으니.. 빵진숙만 봐도.. 쯧쯧..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