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폴란드 정상 만난 李대통령 "잠수함 등 방산협력 확대 기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산 무기 품질·가성비 좋고 납품일정 어기지 않아"

나브로츠키 대통령 "K2 전차 납품시기 잘지켜 도입되고 있다"
"한국 방위산업 우수성 잘 알아…방산분야 협력 발전시키자"

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취임 후 처음으로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유엔본부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실에서 나브로츠키 대통령과 회동했다.
 
대통령실은 양국 정상이 1989년 수교 이래 양국 관계가 정무, 경제,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해 온 것을 평가했다.
 
특히 최근 양국 간 교역이 안정적으로 증가했는데, 한국 기업의 첨단 산업분야 투자 등으로 인해 한국이 비EU(유럽연합) 회원국 중에 두 번째 투자국으로 성장하는 등 실질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국 정상은 양국 간 방산 협력이 전차 등을 중심으로 지속 발전해온 점을 평가하고, 양국 기업들이 호혜적 차원에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앞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한국과 수출 계약을 한 K2 전차가 납품 시기를 잘 지켜서 도입되고 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한국산 무기가 품질도 좋고, 가성비도 좋고, 납품 일정을 절대 어기지 않는 장점이 크다"며 "최근 폴란드가 추진 중인 잠수함 사업 등으로 양국 간 방산협력이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한국 방위산업의 우수성을 잘 알고 있다"며 "방산 분야의 협력을 더 발전시켜 나가자"도 답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과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국 정상은 한반도, 우크라이나 등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다양한 국제안보 현안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국 측이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AI 등 기술과 안보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를 주최한 것은 시의적절했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상호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