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왼쪽)과 타니 히로유키 TCK 대표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글로벌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전문기업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TCK)와 손잡고 일본 직구 물류를 중심으로 한 초국경물류(CBE)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글로벌 셀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CJ대한통운의 종합물류기업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TCK와 'CBE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CJ대한통운 장영호 IFS본부장, 김태호 CBE사업담당, TCK 타니 히로유키·이정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TCK는 일본 트랜스코스모스 그룹의 한국 자회사로, 전 세계 36개국에서 5천여 고객사에 이커머스 운영 대행과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협력은 CJ대한통운의 초국경물류 역량과 TCK의 셀러 지원 서비스를 결합해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 영업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CJ대한통운은 TCK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일본 기업들에게 전국 단위 배송망과 주 7일 배송 체계를 기반으로 한 고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은 뷰티, 아웃도어, 생활용품 등 일본 직구 인기 상품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일본 직구액은 1461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양사는 일본 현지 풀필먼트와 국제운송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 일본법인은 화장품·의약외품 취급 허가를 취득했으며, 사이타마·군마·오사카 지역에 총 2만3천㎡ 규모의 풀필먼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협력 범위는 한국과 일본을 넘어 글로벌 주요 국가로 확대될 전망이다. 트랜스코스모스 그룹의 해외 네트워크와 CJ대한통운의 46개국 물류망을 연계해 글로벌 영업 기반을 강화하고, 초국경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TCK와의 협력을 통해 일본 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초국경물류 사업을 확대하고 전 세계 셀러들의 해외 진출 핵심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