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춘천도시공사, 자체 개발 '시설관리시스템' 가동…스마트 경영 본격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ERP·전자결재·수입관리 등 주요 시스템 통합 모니터링
장애 발생 시 실시간 알림 전송으로 즉각 대응 체계 구축
IoT 기반 지능형 FMS로 냉난방·조명·전력 설비 자동 제어 예정
데이터 기반 MIS 고도화로 시설 운영 효율·에너지 절감 실현

춘천도시공사 전경. 춘천도시공사 제공춘천도시공사 전경. 춘천도시공사 제공
강원 춘천도시공사는 주요 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체 개발한 시설관리시스템(FMS)을 정식으로 가동한다.

이번에 구축된 FMS는 ERP, 전자결재, 수입관리시스템 등 주요 정보시스템의 서버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통합시스템으로, 장애 발생 시 즉시 관리자에게 알림을 전송해 신속한 대응과 조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향후 공사는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각 시설별 주요 설비의 온도·습도·전력 사용량·고장 이력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는 것은 물론, 원격 제어 기능을 통해 냉난방·조명·전력 설비 등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FMS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시민에게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이용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자 의사결정 지원시스템(MIS)을 고도화하여 각 시설의 운영 현황과 에너지 효율 등을 시각화된 리포트로 제공함으로써 시설 운영 전반을 한눈에 진단하고 관리자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홍 영 춘천도시공사 사장은 "FMS 구축은 단순한 시스템 관리를 넘어 공사 전체의 운영 효율화와 데이터 기반 경영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IoT, AI 등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시민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