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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슨 황도 반한 'K-치킨', 3년 새 전국 치킨집 3천개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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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3만개 육박…비중 75%

젠슨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서울 강남구 깐부치킨 매장에서 치킨 회동 중 밖으로 나와 시민들에게 치킨 등을 나눠주고 있다. 류영주 기자젠슨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서울 강남구 깐부치킨 매장에서 치킨 회동 중 밖으로 나와 시민들에게 치킨 등을 나눠주고 있다. 류영주 기자
한국을 찾은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도 반한 'K-치킨'이지만, 전국 치킨집 수는 감소세로 나타났다.  

9일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전국 치킨전문점 수는 지난 2023년 기준 3만 9789개로 집계됐다. 전년도 4만 1436개보다 4%가량 감소해 4만개를 밑돌았다. 지난 2020년 4만 2743개에서 3년 만에 거의 3천 곳이 줄어든 셈이다.

2023년 기준 치킨전문점 종사자 수는 8만 4614명으로 2년 사이 2천 명가량 감소했다. 치킨 업종을 포함한 전체 음식점 및 주점업 사업체 수도 2020년 80만 4173개에서 2023년 79만 3586개로 줄었다.

전체 치킨집 수는 줄었지만,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매년 늘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18년 2만 5천개 수준에서 5년 만에 5천개 가까이 증가해 2023년 2만 9805개로 3만개에 육박했다.

치킨은 음식점업 중 프랜차이즈 사업체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으로 치킨전문점 중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약 75%로 높아졌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통계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지난해 기준 647개로 2020년(477개)보다 170개 늘었다.

다만 브랜드 수는 지난해 669개와 비교해 감소했다.

공정위는 내부 부진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가맹본부를 새로 차리려면 직영점 하나를 1년 이상 운영해야 하는 제도가 도입되면서 등록을 취소한 브랜드가 생겨났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한편 지난 2023년 말 공정위 집계 기준 가맹점 수가 2천개를 넘는 브랜드는 bhc(2291개)와 BBQ(2238개) 두 곳이다. 이어 교촌치킨(1377개), 처갓집양념치킨(1233개), 굽네치킨(1118개)이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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