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제공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미디어렙사인 KT나스미디어, CJ메조미디어, 인크로스와 손잡고 디지털 옥외광고를 자동 입찰 방식으로 연동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실시간 광고 거래와 데이터 기반 효율 분석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적 연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자동 입찰 방식인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옥외매체에도 가능해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미디어렙 3사와 각각 MOU를 체결하고 △옥외광고 상품 기획 및 판매 협력 △광고 플랫폼 간 연동을 통한 프로그래매틱 광고 구현 △옥외광고 상품 공동 기획 및 미디어 패키지 개발 △공동 마케팅, 광고 효과 측정 등 시장 경쟁력 강화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사업자별로 분산돼 있던 옥외매체를 카카오모빌리티의 단일 CMS를 통해 표준화한 뒤, 미디어렙사의 광고플랫폼과 실시간 연동 가능한 구조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매체 크기와 사업자가 각각 다른 중소형 사이니지부터 대형 전광판까지 단일 CMS와 광고플랫폼 연동을 통해 표준화와 효율성을 확보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약 4만여개의 옥외매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설계 단계부터 프로그래매틱 광고 연동을 고려해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옥외광고 산업의 기술적 전환점을 마련하고, 미디어렙사들은 광고 집행 영역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게 된다.
계경현 카카오모빌리티 광고사업팀 이사는 "옥외광고 산업의 기술적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국내외 광고 플랫폼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24일 한국광고학회가 수상하는 '2025년도 올해의 브랜드상'에서 '디지털혁신부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전국 단위 이동 데이터와 차세대 CMS를 기반으로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의 혁신을 이끈 점, 대한민국 광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 점, 중소광고주 전용 패키지 및 데이터 기반 저가 상품 도입 등 상생 가치에 기여한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