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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기술 세계로…현대로템, 우즈벡 고속철 초도분 조기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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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협력사와 체계적 생산 관리로 조기 인도
사막 고온·모래바람에도 '안정 운행' 기술력 입증
KTX-이음·청룡 등 국내 고속철 제작·납품 실적 밑거름

연합뉴스연합뉴스
국산 고속철도차량의 첫 해외 수출 기록을 세운 우즈베키스탄(우즈벡) 고속차량이 당초 일정보다 앞당겨 출고됐다.
 
현대로템은 10일 경남 창원시 마산항에서 '우즈벡 고속차량 초도 편성 출항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대로템이 현지에 공급하는 우즈벡 고속차량은 총 42량(편성당 7량)으로, 현지 맞춤형 설계가 돋보인다. 궤도 폭이 넓은 우즈벡의 광궤에 맞춰 특수 대차가 적용됐고, 사막 기후의 극한 고온과 모래 바람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방진(먼지 차단) 설계가 적용됐다. 총 1286km에 달하는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어 현지 교통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처음 해외에 수출되는 국산 고속차량임에도 조기 출고가 가능했던 배경에는 30년 넘게 쌓아 올린 국산 고속차량 제작·운영 경험이 작용했다는 평가다.

현대로템은 최초의 국산 고속차량인 KTX-산천부터, 지난해 영업 운행을 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KTX-청룡(EMU-320)에 이르기까지 국가핵심기술이 적용된 고속차량을 양산하고 있다. 올해에는 국책 연구과제인 차세대 고속차량 EMU-370 개발까지 완료됐다.
 
앞서 현대로템은 지난해 6월 우즈벡 철도청(UTYㆍUzbekistan Temir Yo'llari)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과 유지보수 사업을 계약하면서 처음으로 국산 고속차량의 해외 수출을 이뤄냈다.
 
현대로템은 향후 안정적인 우즈벡 고속철 사업 실적을 기반으로 국산 고속차량의 추가 수출 거점 확보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정훈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장은 "오늘 출항식은 국내에서 축적해 온 고속차량 기술 역량을 처음으로 세계 무대에 선보이는 매우 뜻깊은 자리"라며 "우즈베키스탄 고속차량은 양국의 협력과 우정을 상징하는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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