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사상 서태경, 구청장 출마 '첫 테이프'…"문재인, '잘해보세요' 격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15일 모라동 카페드하우스서 기자회견…부산 민주당 지역위원장 중 첫 기초단체장 도전
"공장·노후주택·삼락생태공원 공존…사상의 과거·현재·미래 담긴 공간"
1월 1일 평산서 문재인 전 대통령 만나 출마 뜻 전해…"열심히 잘해보라" 응원
민주당 공천 절차 속도…예비후보자 자격심사 1차 접수 18일까지

14일 부산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사사구청장 도전장을 내민 서태경 부산 민주당 사상지역위원장.강민정 기자14일 부산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사상구청장 도전장을 내민 서태경 부산 민주당 사상지역위원장.강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태경 부산 사상구 지역위원장이 15일 사상구청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부산 18개 지역위원장 가운데 처음으로 기초단체장 도전 의사를 밝히는 사례로, 올해 6.3 지방선거 국면에서 지역위원장급 인사들의 출마가 확산될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기초단체장 경험이 있거나 총선 출마 이력이 있는 지역위원장들의 추가 결단 여부에 따라 구·군 선거 구도가 요동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5일 오전 11시 출마 기자회견…모라동 '카페드하우스'서 개최

서 위원장은 15일 오전 11시 부산 사상구 모라동 651-1 '카페드하우스' 3층에서 사상구청장 출마 기자회견을 연다.

민주당 사상구 지역위원회는 "서 위원장이 민주당 후보군 중 처음으로 구청장 출마 선언을 한다"며 언론인들의 취재와 관심을 요청했다.

서 위원장은 전날인 14일 부산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출마를 결심한 배경과 기자회견 계획 등을 설명했다.

서 위원장은 민주당 부산 18개 지역위원장 가운데 전재수 북구갑 지역위원장을 제외한 17명 중 가장 먼저 기초단체장 출마 선언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공장·노후주택 사이 카페…사상이 가야 할 방향 보여주는 곳"

서 위원장은 기자회견 장소를 흔히 활용되는 시의회 브리핑룸이나 당사가 아닌 지역 현장으로 정한 배경도 직접 설명했다.

그는 "카페를 기준으로 동쪽에는 공장이 있고 서쪽에는 노후 주택이 있으며 북쪽에는 삼락생태공원이 있다. 남쪽으로는 경부선 철도가 동네를 가로막고 있다"며 "사상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장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낡은 공업 도시 풍경 속에서 카페 건물만 유독 요즘 젊은 사람들이 찾는 베이커리 카페처럼 서 있다"며 "사상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상징하는 곳이라고 생각했다.

이곳에서 시작하는 출발이 사상의 씨앗이 되고 새싹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지방선거가 부산 탈환의 승부처…지역위원장 총출동 가능성"

서 위원장은 이번 출마가 개인 정치 행보가 아니라 민주당의 부산 승리를 위한 결단이라는 점도 부각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는 민주당에 부산에서 중요한 승부처가 될 수 있다"며 "지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사람이 출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고, 지역위원장들이 기초단체장 선거에 도전하는 흐름이 생길 수 있다는 공감대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내 영달을 위해서가 아니라 부산 탈환, 집권 여당이 되는 데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위원장이 출마하면 선거에서 조금이라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이는 부산 전체 선거 판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지역위원장 총출동 가능성'에도 의미를 부여했다.

"싸우지 말라더라…정치보다 행정이 중요한 시대"

서 위원장은 출마 결심 배경으로 지역 민심 변화를 들며 정치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지역을 다니다 보면 '싸우지 마라, TV 보기 싫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며 "단순한 정치 혐오라기보다 '나를 좀 돌봐달라'는 요구로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이념보다 '내 삶에 실제 도움이 되느냐'가 중요한 시대"라며 "행정이 주민의 삶을 더 세세하게 들여다보고 해결해줄 수 있는 만큼, 기초행정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1월 1일 문 전 대통령 만나 출마 뜻 전해…'잘해보세요' 격려"

문재인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경기 파주 캠프그리브스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7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문재인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경기 파주 캠프그리브스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7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서 위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만남도 소개했다.

그는 "1월 1일 평산에서 신년 인사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뵀다"며 "지방선거 출마 생각이 있다고 말씀드렸더니 '잘해보세요'라는 취지로 응원해주셨다"고 밝혔다.

서 위원장은 대학생 시절 문 전 대통령 총선 캠프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정치를 시작했다고도 설명했다.

예비후보 등록 앞두고 공천 일정도 가속…자격심사 1차 접수 18일까지

민주당 부산시당의 공천 절차도 본격화하고 있다.

당내 일정에 따르면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1차 접수는 1월 5일(월)부터 18일(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1월 말~2월 초 2차 접수 절차가 이어진다. 자격심사 결과는 2월 중순 발표될 예정이다.

선거관리위원회 예비후보 등록은 2월 20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지역 정치권의 출마 선언과 경선 준비도 연쇄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