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제공)
임지훈 단독대표 체제로 새 출발한 카카오가 3분기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실적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광고와 게임 부문이 부진을 기록한 탓이 컸다.
카카오는 3분기에 매출 2296억원, 영업이익 162억원, 당기순이익 148억원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뛰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카카오의 모바일 매출 비중은 전체의 56%를 차지한 가운데, 플랫폼 별로는 커머스 플랫폼 매출이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특가' 탭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상품군을 개선함에 따라 커머스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1% 늘어난 1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97.8% 성장한 결과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천429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에 따라 전분기 대비 5.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0.7% 증가했다.
게임의 경우 카카오게임하기 내 매출 상위권 게임들의 성과가 개선되고,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프렌즈팝'이 출시 2달 반 만에 750만 다운을 기록하는 등 모바일 매출 부문에 긍정적인 신호가 확인됐다.
CBS노컷뉴스 김연지 기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