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원구성 협상 중재…일요일 3자 회동 주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임 박병석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원구성 협상 조율
국회법이 정한 '상임위원 선임 요청' 시한인 7일 오후 다시 회동 예정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의장실에서 첫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만나다 보면, 조금씩 진전은 있기 마련이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5일 취임한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고 나와 한 말이다.

세 사람은 일요일인 7일에도 다시 회동하기로 했다. 8일에 열릴 수도 있는 2차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다시 국회의장실에서 원 구성 협상을 하기로 했다. 그 전에 3자가 비공식으로 만날 가능성도 열어뒀다.

박 의장과 양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후 40분 가까이 배석자 없이 첫 회동을 했다. 복도 밖으로 이따금 김 원내대표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긴 했지만, 고성이 오간 건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의장실에서 첫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더니 각자의 집무실로 헤어지기 전,

"아이고, 힘들다"

면서 국회 본청 안 복도에서 기지개를 켰다.

한 치의 양보가 없었던 여야만의 회동과 달리 3자 회동에서는 협상의 고민 지점이 더 깊어졌던 것으로 보였다.

박 국회의장은 회동에서 "양당에 '내가 무엇을 양보할 수 있는가'라는 대목을 고민해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또 "그 기준은 국익과 국민이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고 한민수 공보수석이 밝혔다.

박 의장은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으면 의장으로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하겠다"고 했다. 여야 모두에 압박을 주는 발언으로 보인다.

박병석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이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첫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원 구성은 의장이 상임위원을 선임하고, 상임위원장 선거는 본회의를 열어야 가능하다. 박 의장은 어떤 선택을 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국회법은 '상임위원은 교섭단체 소속 의원수의 비율에 따라 각 교섭단체 대표의 요청으로 의장이 선임하거나 개선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원내대표들이 의장에 요청하는 시한은 첫 본회의가 열린 이틀 이내, 즉 7일까지이다. 7일로 예고된 3자 회동이 더 주목되는 이유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