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방역 '비상'…경북도는 손 놓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기 및 충북 사업장서 외국인 근로자 집단감염
경북 2만 6천명 근무…경북도 및 지자체 별다른 대책 없어

경주시 보건소 관계자가 검체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

 

최근 동두천을 비롯한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되면서 K-방역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경북에도 2만 6천명이 넘는 외국인근로자가 일하고 있지만 경상북도와 일선 시군은 아직까지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경기 동두천시는 지난 1일부터 실시한 코로나19 선제검사를 통해 이틀간 10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중 외국인 근로자는 96명에 달하고 이들 대부분은 무증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동두천시는 최근 양주시와 남양주시 등 인근 지자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늘어나자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전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지역 내 등록외국인 3천966명을 모두 검사할 방침이다.

외국인 근로자의 집단감염이 이어지자 외국인 방역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경북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박종민 기자

 

경북도에 따르면 2020년 10월 말을 기준으로 등록된 경북의 외국인근로자는 2만 6483명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경주가 5706명으로 가장 많고, 경산이 2601명, 포항은 2453명 순이다.

특히 경주의 경우 외동읍지역을 중심으로 수천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밀집해 있다. 이들 사업장도 동두천의 경우처럼 좁은 숙소에서 밀집해 생활하는 3밀 환경에 노출돼 있어 방역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만약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동두천시와 같은 집단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하지만 경북도와 포항시와 경주시를 비롯한 23개 시군은 아직까지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대본 회의 결과 고용노동부가 외국인의 코로나19 방역을 주관하기로 했다"며 "이철우 도지사님이 외국인 사업장에 대한 관리 강화를 지시한 상태로 노동부나 일선 시군의 협조요청이 오면 방역 계획을 세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법무부 추산 39만 2천명이 넘는 국내 불법체류자 중 어느 정도가 경북에 머물고 있는지 가늠하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불법체류자 상당수는 외국인 근로자보다 더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고, 방역물품 등 최소한의 안전장치조차 갖추지 못해 감염에 더욱 취약하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는 불법체류자가 어느 정도 도내에 머물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면서 "지자체들과 함께 외국인 근로자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