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단독]민주, 공약 밑그림 '녹서' 다음달 대선 후보에 전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李 직접 힘 실은 '모두의질문Q', 다음달 녹서 공개
정책 의제 제안서인 동시에 대선 공약 밑그림 역할
대선 후보 확정 시 전달 계획…막바지 준비

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다함께 만드는 세상, 모두의 질문Q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는 모습. 윤창원 기자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다함께 만드는 세상, 모두의 질문Q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는 모습. 윤창원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조기 대선 체제에 본격 돌입한 더불어민주당은 확정된 당 대선 후보에게 대선 공약의 밑그림을 담은 '녹서(그린 페이퍼)'를 다음달 중 전달할 계획이다.

4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산하 정책 소통 플랫폼 '모두의질문Q'는 지난달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로부터 받은 질문을 수록한 녹서 발간을 준비 중이다.

녹서는 대선 경선이 마무리되는 다음 달 초 공개될 전망이다.

'모두의질문Q'는 지난 2월 출범 당시, 이달 초 정책 의제 제안서인 녹서를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의 탄핵 선고가 늦어지자, 이에 맞춰 녹서 발간 시기를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무를 총괄하는 당 대표인 이재명 대표가 다음 주 대선 출마 선언을 할 경우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점도 일정 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모두의질문Q'는 녹서와 관련해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홈페이지에는 "도서 발간 녹서에는 3월 31일까지 취합된 질문만 수록된다"는 공지가 게시돼 있다.

'모두의질문Q'에서 원내 대표 큐레이터를 맡은 김성환 의원은 각 상임위원회에 소속된 참여 의원들에게 다음 주까지 시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달아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