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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의 'U 에너지 고속도로', 아이디어 좋지만 재원 물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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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둘러싼 해역에 'U'자형 해서 송전망 구축 공약
전국 각지에서 생산한 신재생에너지 주요 산업지대로 이송 청사진
"전력 소비·생산 지역 불균형 해결 방안으로 검토할만한 대안…비용이 문제"
"100조원 이상 들 수도…사회적 합의와 재원 조달 방안이 관건"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한반도 주변 해역에 대규모 해저 송전망을 구축하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에너지 업계에선 전력의 소비 및 생산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해저 송전망 구축이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공약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입을 모았다.

이재명 "한반도 해상에 'U'자형 해저 송전망 구축"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는 당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된 후 발표한 첫 공약중 하나로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제시했다. 한반도를 둘러싸는 'U'자형 해저 송전망을 2040년 완공을 목표로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전력 수요 대부분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데 신재생에너지 생산 지역은 강원과 호남 등으로 산재해 있다.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소비 지역이 다르다 보니 지역을 잇는 송전망이 필수적인데, 육상 송전망은 주민들의 반발로 신설이 더뎌 신재생에너지가 생산 여력을 하회에서 생산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전력 수요는 98%(2023년 47GW→2023년 94GW) 증가했고, 발전 설비는 154%(56GW→143GW) 증가했지만 송전설비 증가는 26%에 그친 '전맥경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동해안-신가평 초고압 직류송전(HVDC) 선로는 66개월,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는 150개월 이상 지연된 것이 대표적이다.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는 당초 2012년 착공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대로 150개월 이상 지연되기도 했다.

이에 송전망을 해저로 구축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을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탈바꿈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 이 후보의 구상이다.

이 후보는 "2040년 완공을 목표로 U자형 한반도 에너지고속도로 건설을 시작해 한반도 전역에 해상망을 구축하겠다"며 "20GW 규모 남서해안 해상풍력을 해상 전력망을 통해 주요 산업지대로 송전하고 전국에 RE100(기업이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만 충당) 산업단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후보는 한반도 에너지고속도로 건설에 앞서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를 2030년까지 건설하겠다는 공약도 밝혔다.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는 서해·호남 지역에서 남는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추진하는 서해안~수도권 연결 HVDC(초고압직류송전망)이다.

정부와 한국전력은 지난 2023년 발표한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서 해당 사업을 2036년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후보는 이를 6년 앞당기겠다고 했다.

"방향은 맞지만 현실화까지 풀어야 할 난제 첩첩"

에너지 업계에선 육상 송전망이 지나는 지역의 주민 반발로 육상 송전망 구축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해저 송전망 구축이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육상 송전망 구축은 민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렇게(해저 송전망 구축) 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는 것은 맞다"면서도 "가야할 방향은 맞지만 마주한 장벽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추진되지 못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장벽은 구축 비용이다. 육상 송전망과 비교해 해저 송전망은 구축 비용과 유지 보수 비용이 훨씬 많이 드는데 이를 감수하고라도 이를 구축할지, 또 그 재원은 누가 어떻게 조달할지가 가장 큰 난제로 꼽힌다.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정동욱 교수도 "해저 송전을 위해선 초고압 직류 송전방식을 활용해야 하는데 이는 교류 송전방식과 비교하면 (구축)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며 "직류송전이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으로 채택된 것은 기술 문제보다는 비용 문제가 주효했다고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래에너지융합학과 유승훈 교수도 "송전망을 해저에 매설하기 위해서는 (육상 보다) 공사비가 상당히 많이 들고, 유지 및 보수 비용도 당연히 많이 든다"며 "(특히 해저 송전망을) U자형으로 깔려면 100조원 이상의 돈이 들어갈 텐데 현재 부채 비율 등을 감안하면 한국전력 등 공공이 이를 모두 감당할 여력은 없다"고 밝혔다.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 해저 송전망을 구축할 것인지, 그 비용을 육상 송전망 구축이나 전력 수요 지역 인근에 신규 발전원을 구축하는데 쓸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도 필요하다.

유승훈 교수는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비용과 소요 시간 등을 감안하면 (육상 송전망 구축 지역) 주민 보상금 등을 파격적으로 인상해 소요 시간이 훨씬 짧은 육상 송전망 구축에 속도를 낼지, 수도권 발전소를 추가로 구축하는 것이 나을지 같은 비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대안들과 비교했을때 해저 송전망 구축이 비교우위에 있는지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도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6년 당겨 완성? 현실적으로 무리"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를 2030년까지 건설하겠다는 계획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전망이 다수다.

또 다른 에너지 분야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전력망 구축이 계획보다 짧아도 수년 이상 길어졌던 점을 감안하면 정부기 이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고 해도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가 2030년에 완성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는 것보다 이를 통한 관련 산업 내실 다지기가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유승훈 교수는 "우리 기업들의 기술이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끝내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정부의 서해안 해저 송전망 구축 목표) 연도가 2036년으로 잡힌 것"이라며 "2030년까지 이를 구축하기 위해선 해외, 더 정확히는 중국 기술을 들여와야 할텐데 그런 식으로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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