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솔로 데뷔' NCT 해찬 "성숙한 콘셉트, 형들이 느끼하다고 놀려"[일문일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그룹 NCT 해찬이 오늘(8일) 저녁 6시 첫 정규앨범 '테이스트'를 발매한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그룹 NCT 해찬이 오늘(8일) 저녁 6시 첫 정규앨범 '테이스트'를 발매한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엔시티(NCT) 해찬이 첫 번째 정규앨범으로 오늘(8일) 정식 솔로 데뷔한다. 그룹 엔시티 127(NCT 127), 엔시티 드림(NCT DREAM), 엔시티 유(NCT U) 등으로 활발히 활동해 온 지 9년 만이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해찬이 이날 저녁 6시 정규 1집 '테이스트'(TASTE)를 발매한다고 밝혔다. 전 곡 음원이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되며, 타이틀곡 '크레이지'(CRZY) 뮤직비디오도 공개된다.

'테이스트'는 해찬의 음악적 '취향'을 팬들과 공유하고 솔로 아티스트로서 처음 만들어낸 음악을 '맛본다'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지닌다. 해찬 스스로의 색깔을 가장 뚜렷하게 드러낼 수 있으면서도 좋아하는 장르인 알앤비(R&B)를 중심으로 소울·힙합·재즈 등 여러 분위기로 해석한 총 11곡이 수록돼 있다.

타이틀곡 '크레이지'는 2000년대 초반 특유의 거칠고 강렬한 힙합 펑키 리듬 위에 기타 스트로크와 리드미컬한 보컬이 다이내믹한 긴장감을 자아내는 알앤비 팝 댄스곡이다. 가사로는 우연히 마주한 매혹적인 상대를 밀고 당기는 유혹의 순간을 담아냈다.

솔로 데뷔 및 '테이스트' 발매를 맞아 오늘 오후 4시 30분부터 NCT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스페셜 라이브를 진행한다. 솔로 데뷔 소감부터 앨범 소개, 활동에 임하는 각오 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다음은 해찬이 전한 정규 1집 '테이스트' 관련 일문일답.

해찬 '테이스트' 콘셉트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해찬 '테이스트' 콘셉트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Q. 데뷔 9년 만의 솔로 데뷔인데 소감이 어떤가요?

솔로 앨범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제가 솔로 데뷔를 한다는 게 아직 잘 실감 나진 않는 것 같아요. (웃음) 무엇보다 기다려 주신 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그 기다림에 보답할 수 있는 앨범이 되길 바랍니다.

Q. 첫 솔로 앨범이라 신경을 많이 썼을 것 같은데,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작업했나요?

그룹 활동으로 멋지고 다양한 모습을 많이 보여드렸지만 솔로 앨범으로는 보컬적으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고, 혼자 무대를 채우는 퍼포먼스에 집중해 저만의 매력을 담으려고 했어요. 단순히 무대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제 음악과 진심을 전할 수 있는 '솔로 아티스트 해찬'을 보여드리기 위해 많이 신경 썼습니다.

Q. 정규 1집 '테이스트'가 해찬의 취향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가장 공유하고 싶었던 취향은 무엇일까요?

제 음악적 취향을 가장 공유하고 싶었어요. 음악적인 장르부터 사운드, 퍼포먼스, 분위기까지 제 취향을 가득 담았기 때문에 앨범 전체가 해찬의 '취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앨범명도 자연스럽게 '테이스트'가 되었고, 진짜 저를 담은 앨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정규앨범 '테이스트'에는 총 11곡이 수록됐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첫 정규앨범 '테이스트'에는 총 11곡이 수록됐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Q. 타이틀곡 '크레이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타이틀곡으로 선정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크레이지'를 들었을 때 제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곡이고, 제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솔로 데뷔곡으로 인사드리기에 좋은 출발이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고, 큰 고민 없이 타이틀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Q. 타이틀곡 '크레이지' 뮤직비디오의 감상 포인트는 무엇인지, 또 촬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말씀해 주세요.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퍼포먼스 신에 집중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말썽꾸러기 같으면서도 당당한 제 모습들이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고, 노래와 안무, 배경이 되는 공간이 잘 어우러진 감각적인 뮤직비디오가 완성됐습니다. 저 역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에피소드라기보다는 미술관을 배경으로 촬영을 했는데, 평소에는 미술관에 자주 가지 않았지만 이번 기회로 그림에 대한 관심이 생겼어요. (웃음)

Q. 수록곡 '슈드 비'(Should Be) 작사에 참여했어요. 어떤 부분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 작사를 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슈드 비'는 작사 과정이 꽤 어려웠던 곡입니다. 데모를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고, 입에 잘 붙는 가사를 쓰는 것도 고민이 많았어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돌아와 달라는 스토리라인을 중심으로 풀어내면서 쉽지는 않았지만, 제가 구상한 대로 완성된 것 같아서 재미있고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타이틀곡은 '크레이지'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타이틀곡은 '크레이지'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Q. 이번 앨범에서 타이틀곡을 제외한 수록곡 중에 최애곡을 뽑자면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 곡만 뽑기 정말 어렵지만, 그래도 한 곡을 고르자면 '그레이 레인'(Grey Rain)을 꼽고 싶습니다. 이 곡은 5년 전에 디즈(DEEZ) 형이 처음 들려줬을 때부터 오래 기억에 남았던 곡인데, 운 좋게도 제 첫 앨범에 수록할 수 있게 됐어요. 그래서인지 이번 앨범에서도 특별히 애착이 가는 곡 중 하나입니다.

Q. 솔로 데뷔를 앞두고 멤버들의 특별한 조언이나 응원이 있었나요?

조금 성숙한 콘셉트라서 형들이 장난스럽게 느끼하다고 놀렸던 기억이 나요. (웃음) 그러면서도 제가 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할 수 있는 앨범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응원해 줬습니다. 특히 태용이 형이 '넌 다 잘하니까 솔로 활동도 잘할 거야'라고 말해줘서 자신감이 더 생겼습니다. 멤버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됐고 항상 고마워요.

Q. '테이스트' 활동 목표 및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이번 앨범의 목표는 팬분들이 오래도록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오래 기다려 주신 만큼, 시간이 지나도 계속 찾아 듣게 되는 앨범이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음악방송을 시작으로 다양한 무대에서 솔로 아티스트 해찬의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솔로 데뷔를 기다려준 전 세계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솔로 앨범을 발표하면서 이렇게 많은 분들께 축하를 받을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테이스트' 앨범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건 모두 응원해 주시고 기다려 주신 팬분들 덕분이에요. 저도 이번 앨범 오래도록 아끼고 사랑할 테니 시즈니(공식 팬덤명 '엔시티즌'의 애칭)도 함께 오래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항상 열심히 하는 해찬이가 될게요.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