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소상공인 경제고충지수. 신한카드 제공신한카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영세 중소가맹점의 매출이 증가하고 가맹점주의 개인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전 3개월 평균과 지급 후 1개월 동안의 영세 중소가맹점의 매출액 변화를 분석한 결과, 연 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의 매출 증가율이 15.4%로 가장 높은 증가폭을 나타냈다.
가맹점 규모별로 보면, 연 매출 3억원 초과 5억원 이하 가맹점에서는 6.4%, 5억원 초과 10억원 이하는 5.9%,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는 6.5%로 나타났다. 영세 가맹점일수록 매출 증가효과가 중소 가맹점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매출 증가에 따라 가맹점주의 개인 소비도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연 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주의 인당 카드 이용액은 12.6% 증가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다만, 5억원 이하 가맹점주와 10억원 이하 가맹점주는 각각 8.8%, 2.6% 늘어나는데 그쳤으며, 30억원 이하 가맹점주는 오히려 0.2% 감소하는 걸로 나타났다.
가맹점주의 경우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가맹점 홍보를 위해 광고대행사에 지출하거나, 일반 사무용품 구매에 활용하는 등 사업 필요 경비로 활용하는 경향도 보였다.
한편 신한카드의 '소상공인 경제고충지수'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영세 가맹점(연 매출 3억원 이하)과 일반 가맹점의 경제고충지수는 각각 87.9, 81.3으로 집계됐다.
올해 4월 이후 지속 하락하는 추세로 202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 역시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신한카드는 분석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전 국민에게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소비진작 효과뿐만 아니라 경제 선순환을 위한 마중물로서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