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제공경북 포항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전산망 장애와 관련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29일 오전 9시 기준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정부24 민원 처리 업무를 비롯한 39개 서비스가 복구됐다.
현재 방문으로 처리 가능한 서비스는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인감증명서 교부·주민등록증 (재)발급 등과 가족관계등록 관련 업무, 여권 접수(등기업무 제외)·제증명 등 민원 등이다. 현재 무인민원발급기는 운영이 가능하다.
포항시는 △홈페이지·SNS를 통한 장애 상황 신속 공지 △수기 접수 창구 운영 △전화 및 현장 상담 강화 등으로 신속 대응한다. 장애 상황 장기화에 대비한 대체 방안 마련과 대책 마련에도 총력을 다한다.
국가 차원의 시스템 복구 완료 시까지 중앙부처와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과 상황을 공유하며 대응해 시스템 정상화까지 시민 편의 보장에 행정력을 집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