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그룹 제공최근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국인 납치·감금 사건과 관련해 BNK금융그룹이 피해자 보호와 조기 송환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즉시 시행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정부가 캄보디아 현지 사건 대응을 위한 가용 자원 총동원을 지시한 가운데, BNK금융그룹이 금융권에서는 처음으로 그룹 차원의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 사례다.
BNK금융은 프놈펜에 있는 현지 법인 BNK캐피탈 캄보디아 임직원을 중심으로, 주캄보디아 한국대사관·영사관, 한인회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피해자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도록 대응망을 가동 중이다.
BNK캐피탈은 약 1억 원 규모의 긴급 예산을 편성했다. 이 예산은 피해자의 귀국 항공료와 숙박비, 현지 구조 활동을 위한 차량 렌트비, 유류비, 통역비 등에 사용된다. 귀국 이후에는 건강검진과 심리상담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고액 아르바이트나 해외 취업을 미끼로 한 사기 예방을 위해 경고성 홍보물을 제작하고, 캄보디아 공항 등에서 배포할 계획이다. 앞으로 발생할 피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다.
특히 피해자가 부산은행 또는 경남은행의 고객이거나 고객 가족인 경우, 관계기관과 협력해 금융보호조치를 우선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BNK금융그룹은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BNK캐피탈 현지 법인을 운영 중이다. 2025년 9월 말 기준 17개 지점과 임직원 267명이 일하고 있고, 개인 소액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서민 대상 포금융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