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0월 29일~31일 서울 코엑스에서 '푸드위크 코리아 2025'와 연계해 'K-푸드+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농식품부 제공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0월 29일~31일 서울 코엑스에서 '푸드위크 코리아 2025'와 연계해 'K-푸드+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BKF+, Buy Korean Food+)를 개최했다.
농식품과 농산업 분야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42개국 316개 업체(해외 바이어 89개, 국내 수출기업 227개)가 한자리에 모여 총 1649건 110백만 불 규모의 1:1 수출 상담을 실시했고 이 중 35건 약 1천2백만 불 규모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돼 지난해 9백만 불 대비 약 30%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농식품 분야는 떡볶이와 만두, 막걸리, 포도, 인삼 등 28건 8백만 불, 외식 분야는 종합 분식, 돈까스 등 3건 1백만 불, 농산업 분야는 수직농장 솔루션 등 4건 3백만 불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농식품 수출기업들은 이번 상담회를 통해 최근 K-콘텐츠를 통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 김밥부터 저당 치킨 소스 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선보였고 외식 분야의 경우 우리나라 맛집 가이드인 '블루리본 서베이'에 등재된 갈비, 국내외 7백여개 매장을 보유한 치킨 전문점까지 경쟁력 높은 K-외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참여해 해외 바이어의 눈길을 끌었다.
행사에 참여한 배, 포도, 버섯 등 신선 농산물 수출업체는 "지난 8월 신시장 개척 온라인 상담회를 통해 첫 인연을 맺은 멕시코 바이어와 이번에 백만불 규모의 계약을 성사시켰다"며 "정부가 수출업체와 한 팀이 돼 K-푸드 미개척 시장을 함께 발굴하고 수출을 지원해준 덕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인도네시아의 대형 유통매장 바이어는 "할랄식품 소비가 많은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 라면, 떡볶이 등 K-푸드의 인기가 높다"며 "이번 상담회를 통해 볶음면, 곤약젤리, 과채주스 등 다채로운 K-할랄식품을 발굴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미국의 월마트, 숍라이트 등에 납품하고 있는 바이어는 "지난해 한국산 수삼(인삼) 검역 타결로 인삼 제품을 찾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상담회를 통해 GAP인증을 보유한 고품질 수삼 수출업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며 "향후 FDA 사전등록 등 수입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과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K-푸드는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문화와 기술이 결합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수출기업들이 시장을 다변화하고 K-푸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소중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