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정부가 현대차·기아와 함께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을 지원하는 체계를 본격 추진한다.
산업통상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현대차·기아, 1차·2차 부품 협력기업 87개사 관계자 약 200명,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협약식'을 열고 자동차 산업 공급망 전반의 탄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최근 EU 등 주요국의 탄소 규제가 사업장 중심에서 '제품 단위'로 정교화되면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이 수출의 핵심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와 현대차·기아는 협력업체의 저탄소 전환을 지원해 완성차 산업 전체의 탄소 감축 역량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약의 지원 구조는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먼저 산업부와 현대차·기아가 1차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 설비 교체를 지원하고, 이들 업체는 중기부와 함께 절감된 비용을 2차 협력업체로 환원해 추가 설비 교체에 나서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러한 단계적 지원 체계를 통해 공급망 전체에서 연쇄적 탄소 감축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급망 탄소감축 지원 협약 프로세스. 산업통상부 제공산업부는 올해 LG전자·LG화학·LX하우시스·포스코 등 4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신규 편성된 '산업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 사업을 통해 지원 범위를 공급망 전반으로 확대한다.
중기부도 '중소기업 탄소중립 설비투자 지원' 사업을 통해 부품업체의 설비 교체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지원하고, 내년에 더욱 확대된 예산과 구조를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협력업체의 저탄소 전환이 완성차 생산 과정 전체의 탄소발자국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외부사업에서 확보한 감축 실적을 배출권거래제의 '상쇄 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상쇄 배출권은 외부에서 달성한 온실가스 감축량을 배출권 제출 의무에 반영해 기업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도다.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공급망 탄소 감축은 어느 한 기업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는 과제로, 정부·대기업·중소·중견기업의 협업이 필수"라며 "이번 협약이 2035년 국가감축목표(NDC)를 넘어 산업 전반의 그린전환(GX)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용석 중기부 제1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중소 부품업체의 감축 역량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처럼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업종에서 공급망 단위의 감축 노력이 추진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협약은 기업·정부·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공급망 저탄소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이라며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산업 생태계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