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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연대기' 손현주는 현대판 '오이디푸스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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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컷 리뷰] '괴물' 같은 시스템과 맞닥뜨린 나약한 '인간' 밀도 있게 그려내

 

특급 승진을 앞둔 최반장(손현주)은 회식 뒤 의문의 괴한에게 납치 당한다. 위기를 모면하려던 최반장은 우발적인 살인을 저지르고, 눈앞에 둔 승진을 위해 사건을 은폐하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이튿날 아침, 최반장이 죽인 시체가 경찰서 앞 공사장 크레인에 매달려 만천하에 공개된다. 자신이 진범인 사건을 담당하게 된 그는 좁혀 오는 수사망에 불안감을 느끼고, 결국 사건을 조작하고 재구성하기에 이른다.

손현주 주연의 스릴러 '악의 연대기'(감독 백운학, 제작 ㈜비에이엔터테인먼트)와 345만 관객을 모은 '끝까지 간다'(2014)를 비교하는 목소리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경찰을 주인공으로 한 속도감 있는 범죄 스릴러물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듯싶다.

6일 서울 행당동에 있는 CGV 왕십리점에서 열린 언론시사를 통해 공개된 악의 연대기는 약육강식과 물질만능을 좇는 '괴물' 같은 시스템 안에서, 사람으로서 해야 할 일을 행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한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

'악(惡)'이라는 말이 들어간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나 규범, 즉 '윤리'다.

이 지점에서 악의 연대기 속 주인공은, 자성 없는 선택만을 거듭했던 끝까지 간다의 주인공과 궤적을 달리한다. 관객들이 이 영화의 캐릭터들에 깊이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막다른 곳에 다다름'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아포리아'는 어떤 일에 대한 해결 방도를 찾을 수 없는 난관이나 논리적 난점을 가리킨다. 우발적인 살인을 저지른 최반장이 그 사건을 담당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는 아포리아에 빠져 있다.

'오이디푸스 왕' 등 고대 그리스 비극이 인간으로서 감당하기 힘든 운명에 처한, 즉 아포리아에 빠진 주인공을 다룬다는 점에서 악의 연대기는 그 연장선상에 위치한다. 다만 고대 그리스 비극에서 신의 영역에 해당하는 '운명의 굴레'는 악의 연대기에서 '사회 시스템'으로 대체된다.

악의 연대기에서 시스템 위에 발을 딛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관, 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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