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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출 새로운 활로 개척 위한 5 New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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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부진과 제조업 경쟁력 약화를 극복하고 한국수출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수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한국수출 새로운 4.0시대를 열어라’라는 보고서에서 한국무역의 재도약을 위한 5-New,‘K-Trade 4.0’전략 5가지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한국의 수출은 1960년대에 수출드라이브‘1.0’에서 중화학 중심의‘2.0’, IT 중심의‘3.0’으로 진화했으나 여전히 양적성장에만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앞으로 수출은 가치창출 중심의 4.0 패러다임 차원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K-Trade 4.0의 실행전략은 ▲New Concept, 물량에서 가치창출로 관점을 바꿔라 ▲New Engine, 새로운 성장엔진을 달아라 ▲New Target, ASIA‧개도국 및 중산층‧도시화 수요층을 겨냥하라 ▲New Player, 중소기업‧스타트업 본글로벌(born-global)을 지향하라 ▲New Method, 전자상거래, 가공‧중계 등 새로운 방식을 접목하라 등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아시아 경제통합의 중심지 역할을 강화하고 글로벌가치사슬(GVC)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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