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 둔화 가시화" 한 달 만에 "경기 둔화 심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수출 감소 폭 확대, 내수 회복세 약화…금융시장은 비교적 안정된 모습"

연합뉴스연합뉴스
우리 경제가 빠르게 침체 길목으로 접어드는 분위기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발간한 '경제동향' 2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경기 둔화가 심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전 1월호에서 "경기 둔화가 가시화하고 있다"고 한 지 한 달 만에 '경기 둔화 심화'로 우려 강도를 한층 더 높였다.

결정적 이유는 여전히 '수출 부진'이다.

KDI는 "글로벌 경기 부진이 심화함에 따라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를 중심으로 감소 폭이 확대됐다"고 지적했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새해 첫 달부터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하면서 넉 달째 마이너스 흐름을 이어갔다. 연합뉴스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새해 첫 달부터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하면서 넉 달째 마이너스 흐름을 이어갔다. 연합뉴스
지난달 수출은 지난해 1월 대비 16.6% 줄면서 지난해 10월부터 넉 달 연속 감소했는데 특히, 감소율이 전달인 지난해 12월 9.6%에서 거의 두 배 수준으로 커졌다.


반도체 수출액이 지난해 1월보다 무려 44.5%가 감소하며 '반토막' 난 영향이 컸다.

지역별로는 중국 경기 위축으로 대중국 수출 감소 폭이 지난해 12월 27.1%에서 지난달 31.4%로 커졌다.

게다가 그동안 양호한 흐름을 보이던 대미국 수출도 미국 투자 부진이 반영되면서 지난해 12월 6.7% 증가에서 지난달 6.1% 감소로 급반전했다.

이에 따라 제조업은 평균가동률이 급락하고 생산 감소 폭이 확대되는 등 부진이 심화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KDI는 또 "고물가와 고금리 상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수출 부진 영향이 파급되면서 내수 회복세도 약해졌다"고 우려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공공요금 인상에 주로 기인해 상승률이 지난해 말 5.0%에서 5.2%로 오히려 높아졌다.

수출 감소에 따른 제조업 부진으로 지난해 12월 설비투자 증가율은 전달 10.7%(전년 동월 대비)에서 3.2%로 쪼그라들었고, 고금리로 인한 주택경기 하락으로 건설투자도 부진을 지속했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2.5%)는 내구재를 중심으로 전달(-2.1%)보다 감소세가 확대된 가운데 취업자 수 증가 폭은 전달 62만 6천 명에서 50만 9천 명으로 크게 축소됐다.

KDI는 다만 "금융시장은 대내외 통화긴축 강화에 대한 우려가 약화하며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