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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절반 "고물가 가장 힘들어…제발 누가 물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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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의 라면값이 인상된 지난달 1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오뚜기 라면이 진열돼 있다. 오뚜기의 라면값 인상은 지난 2022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으로 27개 라면 중 16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5%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황진환 기자오뚜기의 라면값이 인상된 지난달 1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오뚜기 라면이 진열돼 있다. 오뚜기의 라면값 인상은 지난 2022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으로 27개 라면 중 16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5%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황진환 기자

국민들이 느끼고 있는 가장 큰 경제적 어려움은 '물가'이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최우선 대책도 '물가 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10명 중 5명, 고물가가 가장 큰 경제적 고통

20일 한국경제인협회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대책' 설문조사 결과 과반(53.5%)이 '고물가 및 생활비 부담 증가'를 민생경제의 가장 큰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고 밝혔다.

다음으로는  일자리 문제 및 고용불안(11.3%),  주거비 상승 및 전‧월세 부담 증가(10.0%),  경기 둔화 및 내수 위축(7.2%),  소득 정체 및 실질임금 감소(6.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경협은 최근 들어 소비자물가가 2% 초반의 안정세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누적기준으로 보면, 고물가가 장기화하면서 국민들이 체감하는 물가수준은 여전히 높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소비자물가지수가 개편된 2020년(지수=100)을 기준으로 4년전인 2016년(95.78)에서 2020년(100)까지 물가상승률은 4.4%였으나, 2020년(100)부터 2025년 4월(116.38)까지는 16.4% 상승했다.

한경협 제공한경협 제공

2명 중 1명은 "제발 물가 좀…"    

국민들이 가장 바라고 있는 민생회복 과제는 '물가 안정'(60.9%)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17.6%), 주거 안정(9.5%), 지역경제 활성화(7.8%), 취약계층 지원 강화(3.8%) 등의 순이었다.

조사결과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물가 안정'은 56.3%(30대)~64.9%(50대)의 응답비율로 모든 연령대가 민생회복 1순위 과제로 꼽았다. 특히 50대의 응답 비율이 64.9%로 가장 높았다.

한경협 제공한경협 제공
물가 안정을 제외할 경우, 20대 이하(23.0%)와 50대(19.3%)의 경우 '양질의 일자리 창출', 30대에서는 '주거 안정(16.9%)'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16.9%)'의 응답 비중이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경협은 신규취업·재취업 수요가 큰 20대·50대, 그리고 결혼 후 주택구입 시기인 30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

민생회복 1순위 과제인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할 정책에 대해서는 '농축산물·생필품 가격 안정(35.9%)'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서,  공공요금(전기·가스·수도) 부담 경감(21.8%), 환율 변동성 완화·수입물가 안정(17.2%), 세금 부담 완화· 생활비 지원 강화(17.1%), 에너지·원자재 가격 안정(7.8%)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고물가와 경기침체 장기화로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라며, "체감물가와 직결되는 식료품·생필품 가격안정을 위해 농산물 수입선 다변화, 유통구조 개선 등에 노력하고, 민간의 일자리 창출 여력 확충으로 가계의 소득창출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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