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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마을버스 운송조합 "광주시엔 마을버스 지원 체계 없다" 규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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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골목 곳곳 누비는 마을버스
마을버스 한 대 당 연간 평균 3500만 원 적자
마을버스 조합 "광주시가 시·구비 재정 지원 체계 마련해 달라"

광주 마을버스 운송조합이 29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비와 구비를 지원해 적자 보존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촉구했다. 광주 마을버스 운송조합 제공광주 마을버스 운송조합이 29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비와 구비를 지원해 적자 보존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촉구했다. 광주 마을버스 운송조합 제공
광주시 마을버스 회사들이 시·구비 재정지원 체계를 마련해달라고 촉구하며 한 달여 동안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광주시 마을버스 운송조합(나라교통·나라버스·광남운수·석봉운수·광산버스)은 29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마을버스 적자를 보전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합은 "광주광역시 버스요금은 10년 전 그대로에 버스 운영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면서 "광주와 규모가 비슷한 대전과 대구도 현금 버스요금 1700원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합은 "마을버스 한 대당 연간 평균 3500만 원의 운영 적자가 났다"면서 "시내버스에 지원하는 금액의 20% 수준만 마을버스에 지원해 줘도 거뜬히 육상 교통을 책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시·구 매칭을 통한 재정지원 기반 마련이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조합은 "시·구매칭 재정지원 기반이 마련되면 시의 예산 부담은 더욱 낮아질 수 있고 이를 통해 마을버스는 시내버스 시스템을 보완하는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은 골목 곳곳을 누비는 마을버스의 향후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조합은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면 마을버스는 역에서 아파트까지 이동 수단으로 시민의 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마을버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해신 광주시 마을버스 운송조합 총무는 "버스요금 현실화와 시·구 재정지원 기반 마련을 통해 마을버스의 적자를 보전하고 마을버스가 시민의 발로 골목 곳곳을 달릴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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