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 예방 플랫폼' 발생할 수 있는 하자 유형을 현장 근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이 3D로 세대내부를 구현한 이미지. GS건설 제공GS건설이 최근 1년간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 하자 판정 0건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GS건설의 하자 판정 0건 기록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예방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결과다.
GS건설이 도입한 하자 예방 플랫폼은 고객 서비스(CS) 관련 본사 부서와 현장 간 협업으로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으로, 그간 축적한 시공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공 매뉴얼, 공정별 하자 예방 가이드, 주요 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현장 직원들이 시공 단계부터 즉시 활용토록 했다.
플랫폼을 통해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해졌고 3차원(3D)으로 구성된 자료 제공으로 작업 이해도가 대폭 향상됐다.
GS건설은 지난 상반기 집계된 2024년 9월~2025년 2월 하심위 하자 판정에서도 0건을 기록한 바 있다.
AI플랫폼 활용과 더불어 입주 1~2년차 단지를 대상으로 '디어 자이안' 캠페인을 진행해 입주민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하자 처리 협력사 포상 제도도 운영해 현장 대응 속도와 품질 수준을 높였다
GS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밀착 관리와 AI 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 관리로 입주민의 일상이 특별해지는 브랜드 철학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