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BPA 제공부산항만공사(BPA)는 우리나라와 캐나다 간국제공동연구 방식으로 '선박 장애물 탐지 및 충돌 회피를 위한 전방위 상황 인식 멀티모달 AI시스템 개발' 연구 과제에 본격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내 자율운항선박 솔루션 전문업체 '케닛(주)'과 '(재)부산테크노파크', '전남대산학협력단', 캐나다 해양 감시 및 영상 장비 전문 업체 'Current Scientific Corporation' 등 국내외 민간 연구기관 5개 사와 협업을 통해 3년 동안 진행한다.
핵심 연구 내용은 기존 시스템이 가진 야간·악천후 환경에서의 탐지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단순 경고 기능에서 나아가 장애물을 탐지하고 회피하는 일련의 과정에 AI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항만 자율 욶아 보조시스템은 대부분 레이더나 AIS(주요정보 자동송수신장치, Automaric Identification System), ECDIS(전자해도표시정보시스템,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등 정형화한 항해 장비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 장비들은 소형 선박에는 탑재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안개와 비, 야간 등 조건에서는 인식률이 떨어지고 탐지에도 오차가 발생하는 등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파노라마 적외선 영상 기반 센서 기술을 통해 전방위 시야를 확보하고 악천후 등 제한시계에서도 안정적인 객체 탐지를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또 단순 장애물 경고에만 그치지 않고 AI를 기반으로 장애물탐지-위험평가-충돌회피판단-경로재계획에 이르는 '통합 장애물 회피 의사결정 구조'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항만공사 송상근 사장은 "이번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부산항이 자율운항선박 트랜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