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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고객센터에도 '협박 메일'…그제서야 뒤늦게 신고 정황[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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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폐 및 축소 의혹' 경찰 "필요하면 수사"
지난달 16일 다수 고객 협박성 이메일 받아
쿠팡, 18일 "4500개 이용자 계정 노출"
29일에는 "3370만개 유출"…7500배 늘어
유력 용의자 중국인? 경찰 "아직 미확인"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쿠팡이 337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수사당국에 알리기 9일 전, 정보가 유출된 고객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협박성 이메일이 뿌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쿠팡은 해당 사실을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인지하고도 일주일에 걸쳐 자체 조사를 벌인 뒤에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쿠팡 측의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경찰도 은폐 및 축소 의혹에 대해 "필요하면 수사하겠다"고 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1일 쿠팡 고객센터에 개인정보 유출을 암시하는 협박성 이메일이 지난달 25일 접수됐고, 그로부터 9일 전인 같은달 16일 다수의 고객이 비슷한 협박 메일을 받았다고 밝혔다.

쿠팡 이용자들이 유출 개인정보가 담긴 협박성 메일을 받은 것은 기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는데 쿠팡 고객센터에도 유사 내용의 메일이 접수됐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16일 고객들에게 협박 메일을 보낸 계정과 25일 쿠팡 측에 메일을 보낸 계정은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쿠팡으로부터 로그 기록을 받아 분석하고 있다. 범행에 사용된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확인해 국제 공조를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 측의 초기 대응도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오를 수 있다. 쿠팡은 18일 4500개의 이용자 계정이 노출됐다고 밝혔지만 일주일이 지난 25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게다가 이번 정보 유출은 지난 6월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회사가 막대한 정보 유출 사고를 5개월 동안 몰랐던 데다, 외부 요인으로 사고를 뒤늦게 인지하고도 수사당국에 곧바로 알리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지점이다.


지난달 29일 쿠팡 측이 밝힌 유출 계정은 3370만개다. 애초 발표한 4500여개의 7500배에 달하는 수치다. 경찰은 쿠팡으로부터 고소장을 접수하기 전인 지난달 21일 언론 보도 등을 보고 자체적으로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쿠팡의 유출 책임이나 은폐 및 축소 의혹에 대한 수사 계획을 묻자 "필요하다면 (부실 대응도) 수사할 것이다. 기술적 취약점 등을 함께 살펴볼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개인정보를 유출한 유력한 용의자로 중국 국적의 쿠팡 전 직원이 지목된 데 대해서 경찰은 "아직 수사로 확인된 사실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국제 공조 등을 포함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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