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지속 가능한 축산으로의 전환…해외 저탄소 축산 기술 어디까지 왔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해외축산정보 동향 분석보고서' 발간
미국 등 주요 축산국 저탄소 축산 정책방향·핵심기술 사례 정리

연합뉴스연합뉴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5일 세계 주요국의 저탄소 축산 사례 등을 담은'2025년 해외축산정보: 저탄소 축산정책 및 기술 동향 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2025 해외축산정보 동향 보고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국제적 흐름 속에서 축산 분야가 직면한 환경 과제를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축산으로의 전환을 위한 주요국의 저탄소 축산정책 및 기술 동향,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다뤘다.
 
보고서는 저탄소 축산 도입 배경과 개념, 축산업 전반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요구되는 이유와 그 중요성을 제시했다. 특히 생산성 중심의 기존 축산 방식에서 벗어나 환경·사회적 가치를 함께 고려하는 축산업으로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브라질 등 주요 축산국의 정책 방향과 제도적 특징을 살펴보고 저탄소 축산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 사례를 분야별로 정리했다.
 
먼저 △유전·번식 기반 감축 기술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방법과 함께 저배출 형질 선발, 번식 효율 개선 등의 연구 동향을 설명했다. △사양관리 및 백신 기술 분야에서는 사료첨가제, 적정 단백질 사료, 메탄 생성균 억제 백신 등 사양 단계에서의 감축 기술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가축분뇨 저장·처리·활용 분야에서는 분뇨 관리 기술과 에너지·비료화 등 현장 적용 사례들을 생생하게 담았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축산업 관계자들이 해외 주요국의 저탄소 축산정책과 기술 적용 사례를 한눈에 파악해 향후 정책 설계 및 기술 도입 방향성 검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저탄소 축산의 개념과 축산물 생산 전반에서 이뤄지는 환경적 노력에 대한 이해는 물론 친환경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선택의 중요성 및 지속 가능한 축산업 전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이번 보고서가 저탄소 축산정책 수립과 관련 기술 개발, 현장 확산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며 "저탄소 축산 확산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의 계기가 돼 지속 가능한 축산으로의 전환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