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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장마 코앞…침수 3명 숨진 초량지하차도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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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명 숨진 초량지하차도 등 21개 지하차도 차단 시설 설치 마무리
범람 피해 발생한 동천에도 수위계 설치…붕괴 위험 높은 급경사·재개발지역은 현장 점검
시민들 "안전 설비 환영하지만, 환경 개선·인력배치 등 근본적 해결책 필요" 지적도
부산시 "지하차도·급경사지 중심 안전 점검…피해 예방 사업 계속"

지난해 침수 사고로 3명이 숨진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에 차량 진입 차단 시설이 설치됐다. 송호재 기자

 

지난해 심각한 비 피해를 겪은 부산지역 주요 지자체가 여름 장마철을 앞두고 주요 시설을 점검하는 등 재난 대비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특히 초량지하차도 침수 사고 이후 주요 지하차도에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상습 피해 지역에 대책을 집중했다.

◇부산지역 21개 지하차도에 차량 진입 차단 시스템 설치 마무리

지난해 침수 사고로 3명이 숨진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에 차량 진입 차단 시설이 설치됐다. 송호재 기자

 

부산 중앙대로와 부둣길을 잇는 초량 제1지하차도 입구. 차량이 끊임없이 드나드는 도로 양쪽으로 '진입 금지'라는 붉은색 글씨가 적힌 차단 시설이 눈에 띄었다.

높이 제한 시설물 위에 설치된 형광판에는 '지하차도 정상 통행'이라는 녹색 글씨가 수시로 점멸했고, 지하차도 상부에 설치된 소형 전광판에서도 '통행 가능' 메시지가 노출됐다.

지난해 침수 사고로 3명이 숨진 초량지하차도 진출입로에 설치된 '차량 진입 차단 시스템' 모습이다.

지하차도 바닥에 설치된 침수 감지기를 통해 차도 침수가 시작되면 곧바로 전광판으로 이를 알리고, 차단기가 작동해 차량 진입을 막는다.

사고 당시 지하차도를 제대로 통제했더라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을 거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대비책을 마련한 것이다.

지난해 7월 3명이 숨진 부산 동구 초량지하차도 침수 사고. 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시민들은 지난해와 같은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안전시설을 설치한 것은 적극적인 행정이라며 환영했다.

다만 노후한 지하차도 환경 개선이나 침수 시 인력 배치 등 보다 근본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아쉬움도 내비쳤다.

택시 기사 조창균(65·남)씨는 "손님을 태우고 하루에도 몇 번씩 오가는 지하차도에 안전시설이 설치됐다고 하니 조금은 마음이 놓인다"라며 "지난해 사고 소식을 듣고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는데, 올해에는 무사히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단 시설도 좋지만, 지하차도 자체가 너무 어두워서 보행이나 운전할 때 위험은 여전한 것 같다"라며 "조명 등 시설 개선이 필요할 것 같고, 무엇보다 침수가 우려되면 사람이 직접 나와서 현장 안전을 책임져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인접한 초량 제2지하차도와 부산 남구 문현·대남지하차도 등 부산에 있는 21개 주요 지하차도 모두 침수 대비 시스템 설치가 마무리됐다.

◇범람했던 동천에는 수위계 설치…붕괴 위험 높은 비탈면·공사 현장 등 집중 점검

지난해 7월 부산지역에 내린 폭우로 동천이 범람해 인근 거리가 물에 잠겼다. 부산경찰청 제공

 

지난해 범람해 차량이 침수되고 이재민이 발생한 동천에 대한 피해 예방 대책도 나왔다.

부산 남구는 지난 5월 동천 일대 5개 지점에 수위계와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동천 수위를 수시로 관찰해 만약 수위가 높아질 경우 조기 경보 방송으로 이를 알리고 대피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하천이 범람할 경우 차량이 임시로 피할 수 있는 대피 장소도 지정했다.

또 고지대가 많은 부산의 지리적 특성상 급경사지나 절개지 등 붕괴 우려 지역이 많아, 현장에서 우기 대비 안전 점검을 벌인 뒤 결과를 바탕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사고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급경사지 7곳을 따로 지정해 부산시가 직접 관리하며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부산지역에 내린 폭우로 남구 문현동의 한 공사 현장 인근 절개지가 무너져 토사가 쏟아졌다. 독자 제공

 

이밖에 해운대구와 수영구 등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장이 많은 지자체들은 현장을 돌며 시설물 안전 점검을 벌였다.

특히 집중 호우나 강풍에 의한 붕괴·낙하 가능성이 높은 철거 현장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사망 사고가 발생한 만큼 지하차도에는 차단 시설을 설치하는 등 안전 대책을 마련했고, 하천 역시 담당 부서와 기초단체가 재난 대비 작업을 진행했다"라며 "붕괴 위험이 있는 비탈면 등 급경사지 7곳을 지정해 예방 공사를 추진하고,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우수 저류 시설 공사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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