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백현동 개발 의혹' 성남시청 등 40여곳 동시다발 압수수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성남도시개발공사·부동산 개발사 아시아디벨로퍼 등 대상
이재명 대표 측근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도 포함
백현동 개발 한 번에 4단계 건너뛴 용도 변경 특혜 의혹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대규모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7일 오전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와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의 주거지 등도 포함됐다. 압수수색 대상만 총 40여 곳에 이른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은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가 이 대표의 측근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를 영입한 직후 성남시로부터 한 번에 4단계(자연녹지→준주거)를 건너뛴 용도변경으로 특혜를 받았다는 게 골자다.

사건을 수사한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러한 용도변경 과정에서 김씨가 모종의 역할을 한 대가로 70억원을 챙겼다고 보고,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 김씨는 지난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검찰은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성격이 대장동 비리 의혹과 유사하다고 의심하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