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현대위아-현대건설, '로봇 친화 주차장' 개발 협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현대위아-현대건설, '로봇주차 솔루션'에 관한 MOU 체결
현대위아 '주차로봇'–현대건설 '프로젝트 사업지 발굴 및 설계'
건축 단계부터 주차로봇 맞춤 설계로, 공간 및 운영 효율 극대화

현대위아가 7일 경기도 의왕시 의왕연구소에서 진행한 '주차로봇 시연행사'에서 주차로봇으로 SUV 차량을 들어올려 움직이고 있다. 현대위아 제공현대위아가 7일 경기도 의왕시 의왕연구소에서 진행한 '주차로봇 시연행사'에서 주차로봇으로 SUV 차량을 들어올려 움직이고 있다. 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가 현대건설과 함께 로봇 친화 주차장 개발에 나선다.
 
현대위아는 지난 7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현대건설과 '로봇주차 솔루션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현대건설의 프로젝트 사업지 발굴과 설계 역량에 현대위아의 주차로봇 기술을 더해 새로운 주차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위아 모빌리티솔루션사업부 백익진 상무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김재영 원장이 참석했다.
 
현대위아는 현대건설과 이번 협업을 통해 주차로봇 운영에 최적화한 로봇 맞춤형 주차장을 개발할 계획이다. 건축 · 설계 단계부터 주차로봇의 운영을 고려해 주차 공간과 주차로봇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생각이다. 현대건설은 주차로봇을 도입할 신규 사업지를 발굴하고, 주차로봇 활용을 위한 맞춤형 설계안을 구상할 예정이다.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주차로봇의 이용 동선 등 운영 시나리오도 기획한다.
 현대위아 모빌리티솔루션사업부 백익진 상무(왼쪽)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김재영 원장이 7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열린 '로봇 친화형 주차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위아 제공현대위아 모빌리티솔루션사업부 백익진 상무(왼쪽)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김재영 원장이 7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열린 '로봇 친화형 주차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는 주차로봇과 관련 제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주차로봇의 설치와 운영을 위한 인프라 설계도 담당한다. 주차장 내 주차로봇 서비스의 시나리오,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을 현대건설과 함께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차로봇 운용에 필요한 기술 지원과 관련 교육도 제공한다.
 
현대위아는 MOU 체결에 앞서, 의왕연구소에서 주차로봇 시연 행사도 개최했다. 현대위아는 신형 주차로봇의 시연을 통해 주차로봇의 효율성과 기술력을 선보였다. 실제로 현대위아는 주차로봇 사업 확장을 위해 성능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와 SUV 등 2t을 훌쩍 넘는 무거운 차량이 늘어난 것을 고려해 움직일 수 있는 차량의 최대 무게도 2.2t에서 3.4t으로 향상했다. 또한 50대 이상의 주차로봇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관제 시스템'도 개발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2027년 준공되는 신규 사업지를 시작으로 주차로봇 도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현대건설과 함께 주차로봇 활용에 최적화한 로봇 주차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팩토리얼 성수와 HMGMA 등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현대위아 주차로봇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편리한 주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