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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침몰] 세월호 주변에 구조 선박 많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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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탈출하면 구조하겠다"는데도 세월호는 탈출 결정 '미적미적'

18일 오후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대형 부표가 되어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침몰 중인 '세월호' 주변에 탈출 승객을 구할 선박들이 여러 척 있었음에도 세월호가 승객 탈출 결정을 내리지 못해 무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공개된 진도연안VTS(교통관제센터)와 세월호 간 교신 내용을 보면 진도VTS는 사고 당일인 지난 16일 오전 9시 6분쯤 첫 교신에서 세월호가 침몰 중인 사실을 확인했다.

진도VTS는 이후 사고 해역 주변을 지나는 모든 선박들에 구조를 긴급 요청했다.

이에 'DOOLA ACE', '드래곤에이스11', 'YING XIANG' 등 국내외 선박이 호응하고 나섰다.

특히, DOOLA ACE는 "(세월호가) 좌현으로 완전히 기울어져 접근이 위험하다"면서도 "최대한 안전거리 확보해서 접근해 보겠다"고 밝히는 등 구조에 아주 적극적이었다.

DOOLA ACE는 실제로 세월호에 최대한 근접해 승객 탈출에 대비했고, 드래곤에이스11과 YING XIANG도 세월호를 향해 이동 중이었다.

그러나 세월호는 승객 탈출의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

세월호는 "배가 심하게 기울어져 사람이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급기야 진도VTS가 "라이프링(구명튜브)이라도 착용시키고 띄우십시오. 빨리!"라고 승객 탈출을 재촉했지만 세월호는 "탈출시키면 구조가 바로 되겠느냐"며 의구심만 나타냈다.

진도VTS는 DOOLA ACE에 "탑재된 구명정 등 모든 구조 장비를 바다에 투하해 세월호 승객이 탈출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게 하라"고 요구했다.

이때가 진도VTS와 세월호가 교신한 지 28분이 지난 오전 9시 35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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